[기고] 감염차단 위한 입국제한 범위 재설정 필요하다
[기고] 감염차단 위한 입국제한 범위 재설정 필요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2.0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우한시에서 발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염이 전 세계 25개국으로 확산되면서 베트남과 싱가포르를 방문한 한국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등 이제 그 범위가 점차 확산되고 있어 걱정이다.

이미 3차감염까지 나온 상황에서 감염원의 범위가 무한대로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은 감염차단을 위한 측면에서는 매우 엄중한 상황을 말한다.

첫 감염자를 주력으로 차단하려 했지만 감염으로 2차감염이 발생하고 2차감염자가 다시 감염시킬 경우 3차감염으로 이어진다. 3차감염부터는 대개 감염원을 특정할 수 없고 또 이번 바이러스가 무증상 상태에서도 감염이 된다는 점이 현실화되면서 공포감마저 키우고 있다.

국내에서는 3차감염이 발생하고 있고 무증상으로 정상적 일상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접촉한 모든 경로를 추적하고 또 이들을 찾아 격리조치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의심자 특정 숫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불특정다수로 확대되는 것이 어려움이다.

설상가상으로 이번엔 중국방문자가 아닌 다른 국가를 방문한 방문객에게서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면서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현재 중국내 상황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업붕해지고 있다. 발발 한달여만에 400명의 사망을 넘어서고 공식적으로 3만여 명에 가까운 중국인들이 감염확진을 받았으며 그 지역도 중국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베이징 등 외국인의 비율이 높은 곳조차도 우한방문자를 추적해 격리시키고 상황을  엄하게 관리하는 등 초비상상화이이 지속되고 있다. 전문가들조차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사태는 사스보다 훨씬 능가하고 파장 또한 매우 클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우한방문자에 대한 입국제한조치를 취한 한국정부가 우한입국거부 조치를 하면서도 중국과의 경제적, 인적 교류 중요성을 고려해 입국 금지 범위에 신중한 정부 입장을 놓고 비판이 적지 않았다.

더욱이 4월 총선을 앞둔 국면이고 어디까지나 총력 대응을 통한 국민 안전을 최우선 순위에 둬야 하지만, 국가 간 연대와 이해도 함께 고민해야 하는 고차 방정식을 풀어야 할 때 온 듯하다.

각국의 강력한 방역 대책을 기본으로 국가 간 정보 공유와 소통, 협력도 그만큼 중요해졌다. 판단이 까다로운 민감한 정책 결정 과정에서 공감과 지지를 확보하려면 국민으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얻는 노력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