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가라앉는 경제침체분위기 합심해서 거양해야
[사설] 가라앉는 경제침체분위기 합심해서 거양해야
  • 충남일보
  • 승인 2020.02.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발 코로나19 여파로 국내경제침체가 장기화 될 우려가 제기되면서 이를 거양할 전방위적인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신종코로나19의 역습은 중국을 일대 혼란으로 몰고 갔을 뿐만 아니라 주변 한국과 일본, 싱가폴,태국 등 모든 국가에 심각한 충격을 던지고 있다. 그런 콜로나가 여전히 기세가 꺽이지 않으면서 중국은 사망자가 1천명이 넘어섰고 감염확지자가 수만명에 이르면서 주요 도시들이 폐쇄되는 등 아수라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이런 영향은 부품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우 수출은 물론이고 수입부푸까지 생산차질이 오면서 자동차공장라인이 통째로 멈추는 유례없는 어려움에 빠져들고 있다.

전문가 일각에서는 중국이 올해 감염병 여파로 5%이하로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오는 걸 보면 이번 사태가 세계경제에 적지않은 타격을 줄 것이라는데 우려감이 앞선다.

확진자가 거쳐간 곳에서 3일이나 문을 닫고 소독을 하는 등 피해가 양산하면서 우리 정부는 반대로 국민들에게 감염걱정을 하지말라는 독려까지 하고 있다. 또 문 닫은 점포를 대상으로 하루만 닫으면 된다며 장기간 문을 닫을 필요까지는 없다며 이상한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매우 민감하다. 걸리기라도 한다면 적지않은 곤혹을 치러야 하고 마녀사냥식 기피현상과 잘못된 선견의 피해를 당하는 등 곤혹을 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과 공포가 공존하면서 정부의 말을 곧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정부는 대통령까지 나서서 연일 현장을 찾고 경제인들을 만나는 등 경제부양을 독려하고 있다. 전국 17개 지자체장들도 신종 코로나 19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고 공동대처하기로 하면서 이제 감염병의 처리도 일사분란하게 이뤄질 것이 기대된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피해 산업과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신속한 통관과 대체상품 인증, 특별연장근로 인가 등으로 기업활동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제 경제계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이전에 하기로 했던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했으면 좋을듯 하다.

우리 정부가 이렇듯 코로나 19에 대한 후폭풍을 걱정하는데는 달라진 중국과의 관계에서도 알 수 있다. 지금 우리 경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위상은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중국으로의 수출 비중은 당시 16%에서 지난해 25% 이상으로 늘었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도 10배로 늘었다. 정부와 경제계가 힘을 합쳐 선제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여간해서 후폭풍을 감당키 어려운 이유다. 이제 경제주체 모두가 코로나19의 공포에서 벗어나 정부는 과감한 규제혁신으로, 기업은 투자로 경기 흐름 정상화에 물꼬를 터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