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공정·투명·상생의 청렴건설행정 적극 펼친다
행복청, 공정·투명·상생의 청렴건설행정 적극 펼친다
건설사업에 적용할 행복청 관급자재 선정 운영규정 제정안 행정예고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2.1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행복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이 17일 행복청 관급자재 선정 운영규정 제정안을 마련, 다음달 8일까지 21일간 행정예고했다.

이번 규정은 행복청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의 관급자재 품목을 사전·사후에 공개하고 또한 특정업체의 과도한 시장점유율을 예방하는 한편 여성기업 등 사회적 약자기업을 우대하고 광역상생 발전의 차원에서 충청권 기업에 참여기회를 별도로 부여하는 등 관급자재 선정 과정에서의 건설행정에 대한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운영규정 제정안은 우선 행복청 누리집에 관급자재 품목에 대해 사전·사후 정보공개한다. 이에따라 행복청 내 공사 발주부서는 행복청 누리집(홈페이지)에 관급자재 품목을 사전에 공개하고 심의 후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공정한 경쟁에 의한 우수업체의 참여기회가 보장되도록 했다.

또 관급자재에 대한 특정업체의 과도한 시장점유율도 예방하도록 했다. 관급자재를 조달하는 특정업체가 운영 규정에 따라 최근 2년 동안 일정한 계약실적(또는 심의 선정실적)이 있는 경우에는 선정 대상에서 제외해 특정업체의 과도한 시장점유율을 방지하도록 했다.

이와함께 사회적 약자기업을 배려하는 우대제도를 시행해 관급자재의 금액이 8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우수조달물품을 생산하는 사회적 약자기업(여성기업, 장애인기업 등)을 우대하도록 했다. 

또 광역상생 발전의 차원에서 충청권 기업에 참여기회 별도 부여해 관급자재의 금액이 2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광역상생 발전의 차원에서 충청권 지역(세종·대전·충남·충북)업체에 참여 기회를 별도로 줄 수 있도록 했다.

안석환 공공건축추진단장은 “행복도시 건설과정에서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에 더해서 상생하고 배려하는 관급 구매정책을 적극 펼쳐 함께 잘 사는 나라가 되는데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행복청 누리집(www.naacc.go.kr) “정책자료 > 법령정보 > 입법예고/행정예고”란에 확인할 수 있으며 제정안에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달 8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누리집을 통해 행복청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