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중국유학생 대학가 주민불안 차단책 없나
[사설] 중국유학생 대학가 주민불안 차단책 없나
  • 충남일보
  • 승인 2020.02.1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 신종 콜로나 사태가 확산된 가운데 새학기 개강을 앞둔 대학가들이 대혼란을 겪고 있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중국유학생들 때문인데 이들을 정부나 학교, 지자체가 강제로 격리시킬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자가격리’ 대상은 의심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으로 한정적으로 규정돼있다.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들은 현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침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금지되고 학교와 도서관도 포함된다. 중국입국 학생들은 등교중지를 시킬 수는 있지만 이들을 방에만 있도록 강제할 근거가 없다는 점에서 곤혹스러운 일이 발생되고 있다.

지역사회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대학가에 들어온 유학생들은 일단 자가격리 대상이 아닌 무증상자로 봐야 하며, 이들이 외출하는 것을 강제로 막을 근거는 없다는 것이 교육부 설명이다.

이들은 입국 시 ‘자가진단 앱’을 설치해 하루에 한 번씩 건강상태를 입력해야 한다. 건강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추가 안내와 전화를 받게 되며, 유선으로 연락이 닿지 않으면 지자체·경찰 등이 위치 파악에 나선다.

각 대학은 기숙사 입소를 원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기숙사에 최대한 격리 수용하고 있다. 원룸 등 학교 밖에서 자취하는 유학생들에게는 교직원이 매일 전화를 걸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외출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교육부는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들이 등교중지되는 기간에 각 대학이 학생증을 정지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학교 도서관 등 학내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기숙사에서 도시락을 먹는 학생들과 달리 자취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은 식재료를 사야 하는 등 이유로 최소한 몇 차례는 외출할 수밖에 없다. 이들 학생이 자유롭게 대학가나 시내 번화가로 외출해도 학교 측이 막을 방법도 없다.
숫자가 많지는 않다고는 하지만 이 때문에 대학가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자율격리 기간에 자유롭게 대학가를 돌아다니던 중국인 유학생이 갑자기 확진 판정을 받으면 어떡하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교육부 입장도 난처하다. 중국 국적이라는 이유만으로 강제 격리 및 외출 통제를 요구하는 것은 과도한 중국인 혐오라는 인상을 줄 수 있고 이 역시 외교적 부담이 적지 않은 때문이다.

그러나 각 대학이 알아서 하라는 것은 무대책이나 다름없다. 대학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강제수단도 갖지 못하고 있고 더구나 감여먀병을 차단하기 위해 적지않은 수의 외국인 유학생을 통제할 경우 생기는 부담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전원 기숙사로 수용하기로 했으나 이번엔 한국학생들 불만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대학가 주변 국민들의 불안감도 적지 않은 상태다.

신종 코로나감염병을 앞에 두고 이를 적극 차단해야 하는 교육당국이나 해당지자체, 학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할 조속한 대안마련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