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 19 중국유학생 등 대학관리 정부 신경써야
[사설] 코로나 19 중국유학생 등 대학관리 정부 신경써야
  • 충남일보
  • 승인 2020.02.1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지역사회 감염확산에 비상이 걸리면서 대통령까지 나서서 대응강화를 주문하고 있는 사이 중국유학생들의 국내 복귀로 인한 감염관리가 보다 엄격히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비등하다.

말 그대로 강제할 수 없는 중국유학생으로부터 학기 개강과 함께 지역내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감염확산이라도 이뤄지는 날에는 사태가 훨씬 복잡해 지기 때문이다.

감염당국은 여러 경우를 예상해서 감염확산을 차단하는 등 감염대책을 시행중이지만 이제부터는 지역내 감염이 아닌 전파자가 누군지도 모른채 감염을 당하는 지역사회 전파가 현실화되고 있어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이런 우려는 19일 29, 30, 31번 확진자로부터 지역사회 감염이 이뤄졌고 이들이 또 감염사실을 모른 채 감염시켰을 의심자를 특정할 수 없는 어려움에 처하면서 공포감을 키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직접 나서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과 관련,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 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과 함께한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고 소개한 데 이어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다 이날 첫 어린이 환자를 포함해 확진자 15명이 늘어난 데 따른 발언으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을 강조한 것이다.

또 신학기를 앞둔 학생들의 건강 및 안전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간담회를 마련한 문 대통령은 교육현장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시도교육청 차원의 노력도 함께 당부했다.

문제는 중국유학생 등의 격리가 강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때문에 격리시킨다 해도 이들이 얼마든지 시내를 활보할 수 있는 이상 감염확산 우려를 지울 수 없다.

현장에서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이 학교에 충분히 비치되고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위생 교육이 철저히 시행되고 시도교육청과 교육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일선 학교가 긴밀히 협력해 현장의 요구가 신속히 반영되기를 바란다.

나아가 학교 현장에서 통일된 기준이 마련돼 감염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