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황운하 예비후보, 경찰인재개발원장 '직위해제'
대전 중구 황운하 예비후보, 경찰인재개발원장 '직위해제'
"21일자로 사실상 경찰 떠났다… 검찰에 꺾이지 않을 것"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2.23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방경찰청장 재직 시절 황운하 예비후보. [사진=연합뉴스]
대전지방경찰청장 재직 시절 황운하 예비후보.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대전 중구 출마를 준비하는 황운하 예비후보가 경찰인재개발원장 직위에서 해제됐다. 

황 예비후보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21일자로 사실상 경찰직을 떠났다"며 "정부인사발령에 따라 현 직책인 경찰인재개발원장의 직위가 해제됐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법에 따르면 기소된 공무원에게는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할 수 있다"며 "기소됐다고 반드시 직위해제 처분이 수반되는 건 아니지만 그럴만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직위를 부여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경찰인재개발원장 직책을 성실하게 수행하기에 부적절한 상황에 놓여 있다"며 "기소된 상황이라 재판 준비도 해야 하지만, 인재개발원장 직책과 21대 총선 예비후보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건 매우 어색한 상황"이라고 했다. 

황 예비후보는 총선 출마를 위해 의원면직을 신청한 바 있다. 검찰은 이후 울산지방경찰청장  당시 불거진 하명수사·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그를 기소했다.

황 예비후보는 "35년 경찰생활을 직위해제로 마감하리라고는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다"면서 "없는 죄를 만들어내는 검찰의 치졸한 공격이 마침내는 저에게 큰 타격을 준 셈인데 정의가 패배하는 역사를 만들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저의 선거출마와 선거운동을 집요하게 방해하고 있지만 결코 꺽이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의 수난은 머지않아 영광의 상흔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