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문 대통령에 “대학교 개강 연기 검토해야”
양승조 지사, 문 대통령에 “대학교 개강 연기 검토해야”
23일 코로나19 대응 시·도지사 영상회의서 중국 유학생 특단 관리 요청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2.23 17: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 수습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해 문 대통령에게 지역사회 감염 예방을 위한 대학교 개강 연기를 요청했다.

도에 따르면 중국 유학생은 지난해 4월 1일 기준으로 7만 1067명이다. 이 가운데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2월 4일까지 중국에서 입국해 체류 중인 유학생은 1만 9022명이다.

나머지 5만 2046명은 중국 등에서 추가로 입국할 것으로 예상돼 추가 감염 확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예방을 위해 교육부에서 대학 개강을 추가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 양 지사 건의의 주요 골자이다.

양 지사는 “개강 연기가 어려울 경우 교육부 지침으로 입국 예정자 집단 수송 및 기숙사 격리조치 의무화가 필요하다”며 “기숙사가 부족할 시 국가시설 및 공공기관 등을 활용해 2주간 격리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양 지사는 또한 대구 출신 입영 예정자에 대한 입영 연기 조치를 통해 감염 활로를 완벽히 차단해야 한다는 내용도 건의했다. 양 지사는 “충남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대구 거주 군인으로, 업무차 계룡시를 방문했다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지역사회는 이미 감염에 대한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또한 “논산에 있는 육군훈련소 내 집단 발병 예상이 우려된다”며 “감염 위험성이 있는 입영 예정자에 대한 입영 연기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그러면서 “역학조사관 및 공중보건 인력을 추가 선발해 달라”며 “현재 충남 15명 등 각 시·도가 대구·경북 지역에 공중보건의를 파견·지원하고 있어 대규모 확진자 발생 시 대응인력 부족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시·도지사 등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출퇴근 유연제(시간 조정) △각종 집회 일시적 중단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및 지원 △최첨단 의료시설 공유 등을 건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주민과 전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며 “콘트롤 타워를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 및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재앙 2020-02-23 18:30:34
개강연기하지마라 이 날을 위해서 20년을 시궁창에서 살았다 느그가 이 기분을 아냐 하지마라 빠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