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덮친 '코로나 블랙홀'… 여야, 선거전략 고심
총선 덮친 '코로나 블랙홀'… 여야, 선거전략 고심
민주, 선거운동 사실상 중단 '코로나 사태' 총력대응… 통합, 국가적 위기에 대여공세 수위 고심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2.2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D-50일인 25일 국회의사당 앞에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의 "당신의투표가 역사를 만듭니다, 내가만드는 대한민국 투표로 시작됩니다" 선거 홍보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D-50일인 25일 국회의사당 앞에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의 "당신의투표가 역사를 만듭니다, 내가만드는 대한민국 투표로 시작됩니다" 선거 홍보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4·15 총선을 50일 앞둔 25일 여야가 '코로나 블랙홀'에 빠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비상상황에 전통적인 선거운동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일각에서는 총선 연기론까지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여야는 야당 심판론, 정권 심판론을 각각 내세우며 전의를 불태웠으나 기존 총선 이슈는 모두 코로나19에 묻혔다. 코로나19가 확산과 더불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며 민심의 향배도 예측불허 상태다. 이에 따라 여야는 총선 전략을 조정하는 등 대응에 부심하는 모양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운동을 사실상 중단하고 코로나 사태 총력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지난 20일 코로나19 사태가 안정세로 접어들었다는 판단 아래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했으나, 대구·경북에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면서 코로나 방역 문제에 모든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당 사무총장 명의로 대면 선거운동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공문을 후보 및 선거 캠프에 보냈으며 당내 기구인 코로나19대책위원회(위원장 김상희)를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회(위원장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로 격상하고 대응 수준을 높였다.

민주당은 코로나 방역으로 국회가 일시 폐쇄된 이날도 여의도 당사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구·경북 코로나 확산 방지 방안, 추경 편성, 마스크 공급대책 등을 논의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역시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다만 '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라고 판단하는 상황에서 공세 수위를 어떻게 할지를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통합당 입장에서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정권 심판론'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적 위기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역풍에 휩싸일 소지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황교안 대표가 전날 최고위에서 "통합당은 현 위기를 전 국가적 위기로 규정하고 당의 모든 역량을 위기 극복에 총동원하겠다"면서 추경 등에 대한 협조 방침을 밝힌 것이 이런 맥락이다. 여기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피해가 통합당의 '텃밭'인 대구·경북에 집중된 점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총선 분위기가 가라앉은 점도 통합당의 고민거리다. 법무부와 검찰의 '검찰개혁 갈등',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을 연결고리로 대여 공세 수위를 높여가는 상황에서 그 흐름이 끊기고 '이슈 실종 사태'가 발생하고 있어서다.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면서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 기반 야3당이 합당한 민생당과 실용적 중도정당을 표방한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 등 군소 야당도 고전하고 있다. 보수 세력이 통합당으로 모이며 이번 총선이 거대 양당인 민주당 대 통합당 양강 구도로 짜이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까지 터지면서 국민적 관심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