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상반기 산업기술 R&D 접수·평가 일정 늦춘다
산업부, 상반기 산업기술 R&D 접수·평가 일정 늦춘다
연구현장 코로나19 확산 예방... 접수기간 2주 연장·평가일정 잠정 연기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3.0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정부가 올해 상반기 지원예정인 산업기술 R&D 신규과제 접수기간과 평가 일정을 늦추기로 했다.

연구현장에서 우려되는 감염 확산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연구자의 안정적인 연구활동 지원과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신규 과제 중 마감일이 3월 20일 이전인 과제에 대해 접수 기간을 2주 연장한다고 2일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기술 R&D는 중장기·중대형 규모로 이뤄지는 특성으로 연구자들이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연구자들의 이동제한, 대면기피 등으로 협의에 어려움이 발생해 이같은 조치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위기 경보 수준이 ‘심각’ 단계인 동안에는 선정·단계·최종평가의 평가 일정을 잠정 연기한다. 대부분 연구개발(R&D) 사업은 3∼4월 중 대면 발표평가가 예정돼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대면평가를 미룬 것이다.

산업기술 R&D에 참여하는 중소기업 중 코로나19 피해기업은 재정 부담을 줄이도록 규정을 개정해 이달 시행한다. 코로나19 피해기업의 기술료 납부 기간을 연장하고, 정부 출연금과 민간 부담으로 구성된 R&D 사업비 중 민간부담금을 완화한다. R&D 현금지원이 제한된 중소기업 연구인력 인건비도 일정 부분 현금 사용이 가능하도록 바꾼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행사, 출장 취소에 따른 수수료와 행사 참석자에게 지급하는 마스크, 손 소독제 등 감염 예방 용품 구매에 사용된 비용도 R&D 사업비로 지원할 수 있다.

산업부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연구자들과 연구수행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애로사항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제때 추가적인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