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75세 이상 도서민 여객운임 무료화 박차
충남도, 75세 이상 도서민 여객운임 무료화 박차
상반기 중 여객선 전산발권 시스템 구축, 7월 1일 시행 목표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3.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75세 이상 도서민들의 여객운임 무료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75세 이상 도서민 여객운임 무료화는 육지의 생활 여건과 의료·문화 서비스를 균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도서지역 어르신의 이동권을 증진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도내 연륙되지 않은 21개 도서에 거주하는 만 75세 이상 도서민으로, 지난해 12월 기준 총 591명이다.

도는 타 지자체 등 선례가 없는 이번 제도의 시행을 위해 지난해 11월 복지부에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요청하고 제도의 당위성을 피력해 왔다.

그 결과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서민의 주 교통 수단인 여객선 운임 부담을 경감할 필요성을 인정받아 승인을 이끌어 냈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7월 1일 시행을 목표로 상반기 중 한국해운조합과 여객선 전산발권 시스템을 구축하고 5월까지 시·군 및 선사 등과 함께 사업 관련 협의를 지속할 방침이다.

한준섭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제도를 통해 대부분 버스가 다니지 않는 도서지역 거주 만 75세 이상 어르신의 이동권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육지의 생활 여건과 균등한 조건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도서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제도를 발굴·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만 75세 이상 도민을 대상으로 시내·농어촌 버스비 무료화 사업을 시행하는 등 어르신을 위한 교통 복지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