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식] 종촌동 발전 이끌‘주민자치회 위원’공개모집 외
[세종소식] 종촌동 발전 이끌‘주민자치회 위원’공개모집 외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3.0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촌동 발전 이끌‘주민자치회 위원’공개모집 

세종시 종촌동(동장 박미애)이 만 16세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종촌동은 주민자치회 미전환 지역으로, 기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임기가 끝나는 오는 4월 27일에 맞춰 제1기 주민자치회 출범을 준비 중이다.

기존 주민자치위원회가 동장의 자문기구였다면 주민자치회는 주민 대표기구로서 시장이 위원을 위촉하며,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보다 권한과 책임이 강해진다. 

주민자치회는 마을계획, 마을축제, 발전사업 등을 결정한다. 특히  주민이 낸 주민세에 대해 집행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의 승인을 거쳐 직접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종촌동은 9일부터 25일까지 주민들로부터 신청을 받아 이 가운데 공개 추첨을 통해 40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성별·연령별·지역별로 구간을 나눠 모집한다.

선정된 위원은 12시간의 주민자치 교육을 이수해야하며 임기는 2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 가능하다.

종촌동 주민자치회는 출범 이후 위원을 중심으로 마을의제를 발굴, 숙의과정을 거쳐 6∼7월경 주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롬동 마을계획단 모집…27일까지 신청·접수

세종시 새롬동 주민자치회가 주민이 직접 마을의 현안 과제를 발굴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해 마을민주주의를 구현할 마을계획단을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모집일 기준 새롬·다정·나성동 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주민으로, 마을 발전을 위해 마을계획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마을계획단은 새롬동 주민자치회와 함께 다양한 마을 의제를 발굴, 문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지역주민과 공유·숙의·결정하는 과정을 거쳐 실행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 모든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마을의제는 오는 7월초 주민총회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새롬동 마을계획으로 최종 선정·확정되며, 확정된 계획은 2021년도 예산에 반영돼 추진될 계획이다. 

새롬동 마을계획단 참가를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27일까지 새롬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cocobom82@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안주성 새롬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이 직접 마을활동을 추진해 나간다면,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자치역량이 한층 높아질 수 있다”며 “많은 주민이 참여해 마을주민이 직접 주체가 돼 마을계획을 완수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