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충남 혁신도시 점화에 기대를 건다
[사설] 대전·충남 혁신도시 점화에 기대를 건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3.1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야말로 우한폐렴사태로 실의에 빠진 충청권에 가뭄속의 단비인양 최대의 선물이 됐다. 대전시민 81만여 명, 충남도민 100만여 명은 혁신도시 지정이야 말로 지정의 명분은 차고 넘쳤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근거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균특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후 기자회견에서  충남도는 이미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에 대한 마스터 플랜은 지난해 6월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전략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제시된 바 있다.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의 공공기관 이전 등을 통해 내포신도시를 국토의 균형발전과 함께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될 전망이다. 큰 틀에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그린 수소 생산 테스트 베드 조성, 특화기능 강화, 광역교통망 확충 및 공업용 수도망 공급 등 교류 기능 강화가 현실화 됐다.

특히 마스터플랜 가운데 내포신도시에 유치가 가능한 수도권 공공기관의 이전 규모에 관심이 모아졌다. 전국 338개소 공공기관 중 수도권에 위치한 공공기관은 149개소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지방 이전이 가능한 공공기관은 122개소로 알려졌다. 혁신도시가 들어설 내포신도시에 충남도는 20여 개 정도의 공공기관의 유치를 목표로 잡고 있다. 전국의 지자체별 유치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승조 지사는 “내포 혁신도시가 지역과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끌고 새로운 성장을 뒷받침할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수도권에 위치한 공공기관의 이전을 위해 ‘맞춤형’ 전략을 세워·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의 혁신도시 지정으로 공공기관 이전은 국토의 동서축을 강화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국토발전의 축을 경부 축에서 동서축으로 전환하는 혁신거점 역할을 기대해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시대가 활짝 열려 반갑기도 하지만 앞으로 펼쳐질 과제에 시·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생색내기에 그쳤던 청년 일자리 문제도  혁신도시 지정으로 내실화되게 됐다.
하지만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해도 수도권에 본사 같은 지사가 운영된다면 효과는 반감될 수 있다. 그리고 공공기관의 임직원들이 가족 동반이주가 아닌 ‘나 홀로 이주’도 않된다.
혁신도시의 미약한 부분은 보완해 새혁신도시와 더불어 성장 동력을 일궈나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균특법 통과를 환영하며 진짜 알맹이 있는 혁신도시사업 점화에 기대를 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