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코로나19 사태 대응 지역경제 종합대책 추진
부여군, 코로나19 사태 대응 지역경제 종합대책 추진
추경예산 확보, 기업피해 지원방안 강화… 고용일자리 해소 등 취약계층 사전점검
  • 이재인 기자
  • 승인 2020.03.1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련사진 : 부여 중앙시장 전경
부여 중앙시장 전경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최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제활동 및 경제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지역경제 여건 전반의 어려움이 확대됨에 따라, 지역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차단하고 생활경제 회복의 모멘텀 확보를 위해 총 7개 분야의 지역경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군은 먼저 일자리 분야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고용시장의 일자리 부족을 해소하고자 추경예산 확보를 통해 공공 일자리사업에 취업 취약계층 80명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며, 관내 직업소개소 및 기업체 등의 외국인 근로자 현황을 수시로 점검하여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사전에 점검할 계획이다.

기업 분야에서는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기업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수출·입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관내 기업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홍보책자를 제작하여 각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며, 각종 물품구매 계약시 관내 기업제품을 최우선으로 구매하는 등 입주기업의 어려움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물가 분야에서는 2월 5일부터 시행된 보건용 마스크, 손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금지 고시에 따라 매점 매석행위 등 신고 접수처를 설치하여 시장교란행위에 대해 엄중 대처한다는 방침이며, 각종 지역 공공요금의 인상을 유보하거나 시기를 조절하여 주민부담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그리고, 소상공인 분야에서는 지역 내 소비 진작을 위해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 한시적으로 굿뜨래페이 인센티브를 현행 5%에서 10%로 확대했으며, 3월 2일부터 군청 내 구내식당 운영을 중단하고 코로나19로 위축된 시내 식당가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부서별 권장구역을 설정하여 시내 식당이 골고루 이용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졸업식 등 각종 행사 축소 및 취소로 소비감소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 지원을 위해 사무실 내 “One-Table, One-Flower”운동을 통해 소속 공무원들부터 솔선수범하여 소비활성화에 동참하고 있다.

한편, 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간접 피해 납세자에 대해 최대 1년의 범위 내로 납부기한 연장, 징수유예, 세무조사 연기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민생 경제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소비·투자 부문 집행 확대를 위해 이번 추경예산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방역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부처를 비롯한 충남도와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