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1대 총선, 유권자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사설] 21대 총선, 유권자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3.1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선거운동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예비후보들은 유권자를 직접 만나는 대면 선거운동은 거의 하지 못하고 있다.

선거일은 코앞인 반면 어떤 자질을 갖춘 인물과 어떤 이력의 사람이 지역구 후보로 나오는지 명확하지 않아 유권자들을 난감하게 만들고 있다. 향후 4년간 의회권력을 좌우할 300명의 선량을 뽑는 의미에 더해 문재인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2022년 대선을 향한 전초전 성격 등을 띠고 있어 매우 관심이 큰 선거이다.

이런 막중함을 감안하면 각 당이 공천을 마무리하고 공약 대결에 나서는 등 선거 본연의 경쟁에 분주해야 함에도 여야는 비례대표 선출을 둘러싼 당내외 논란과 공천 불복, 후보 자격 시비 등의 구태 정치를 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 와중에 미래한국당을 그토록 비난했던 더불어민주당도 미래한국당의 꼼수를 따라 했다. 민주당은 이제껏 가만히 있다가 군소 야당까지 참여하는 비례연합정당 창당에 나섰는데 형식 면에서는 미래한국당과 다르나 내용 면에서는 거의 같다.

이대로 있다가는 미래통합당에 의석을 도둑맞게 생겼다고 민주당이 나서면서 자신들이 선거법을 바꿔놓고 미래통합당을 ‘도둑’ 취급하며, 자신들 행위는 ‘정당방위’라고 주장하는 게 온당한지 의아스럽다.

선거개혁 취지를 스스로 파괴한 자가당착의 길로 나아가면서 되레 큰소리를 치는 격이됐다. 이 같은 위성정당이 급조되는 바람에 아직 어떤 당들이 최종적으로 합류할지, 또 비례대표 후보로 누굴 파견할지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공천 잡음도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공천 결과에 반발하거나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 일도 여전하다. 이런 가운데 예비후보들의 얼굴 알리기 활동조차 사실상 올스톱되면서 후보가 누구인지도 모른 채 선거를 치르게 될 판이 됐다.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에 대한 관심에 더 기울이고, 각 당의 공약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 그게 어려울 것 같다. 때문에 투표가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깜깜이 선거’를 이기는 방법은 유권자의 ‘참여’가 최선이다.

이럴때 일수록 민심을 더 읽고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려는 후보를 뽑아야 한다. 그러려면 지역민의 의견을 중시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실효성 있는 공약을 제시하는 당과 후보의 자질과 능력을 철저히 점검하는 유권자의 옮바른 심판의 자세가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