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장이 대전의료원 건립을 재차 강조한 이유
[사설] 대전시장이 대전의료원 건립을 재차 강조한 이유
  • 충남일보
  • 승인 2020.03.1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립의료원의 건립 필요성을 재차 강조한 브리핑내용이 주목을 받고있다.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과 관련, 지역 공공의료체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예방차원의 거점 인프라 역할을 의미한다. 그 이면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 국가지정 격리병동상황을 지적하지 않을수없다. 지금과 같이 긴급한 사태가 발생했을때 충남대학교병원 한 곳만으로는 제대로 대처할수 없다는 것이다. 주도적으로 환자를 수용하고 치료할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허시장은 이와관련해 “KDI 측에도 충분히 입장을 설명했고 기재부에도 상황과 필요성을 다시 한번 설명해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 반영될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의미심장한 얘기이다. 

본지는 앞서 지방의료원 부재로 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수있는곳이 마땅치 않다는 점을 지적한바 있다. 다시 말해 감염병 관리에 구멍이 뚫려 있다는것이다. 지금까지 전국적 단위로 발생했던 바이러스 감염실태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2003년 사스를 시작으로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메르스, 2020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등 5년여의 주기로 감염병이 발생했으나 당시 대처상황은 한마디로 ‘아니올시다’이다.

메르스 사태 당시 대전 확진자 27명중 사망자는 12명으로 치사율은 44.4%에 달한다. 이는 전국 메르스 사망률 평균 17.1%보다 3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하지만 메르스 환자를 치료할 곳이 없어 민간병원인 대청병원에 군의관을 투입하는 코미디 같은일이 벌어졌다는것이다. 본지는 이 시점에서 대전의료원 설립의 당위성을 다시한번 조명하지 않을수없다.

그 해법은 다름 아닌 대전의료원 조기설립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당초 대전의료원 설립안은 앞서 언급한 메르스 사태가 그 원인으로 꼽힌다. 사태의 심각성을 경험한 대전시가 그 해법마련에 나선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해법은 여러 해석을 낳고있다. 이중에서도 대전의료원의 특화 분야 등 방향설정 문제, 수요계층에 대한 사전 분석 등이 주요 선결과제로 지적되고있다. 이제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가 최대 관건이다. 적자를 논하기에 앞서 국민건강을 정부가 책임진다는 사고의 전환이 선행돼야 한다는것이다.

이것이 가시화돼야 사업자체에 탄력을 기할수있다. 그 필요성을 강조한 허시장의 지난 12일 브리핑 내용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제 대전시 공공의료원설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이다. 그것이 빠를수록 대전시민들의 안전과 건강도 지켜질수있을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