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문체부 공모사업 최종 선정
대전.세종‘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문체부 공모사업 최종 선정
지역간 경계 넘어 대전-세종 광역 컨소시엄 구성
관광기업 육성과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구심 역할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3.2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와 세종시가 지역의 민간 관광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이 문체부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지역 주도의 관광혁신 거점 마련 및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5년간 국비 42억 원을 지원해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지역 기반의 관광기업 육성·역량강화 및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대전?세종은 관광산업 인프라 부족과 지역 내 관광기업 운영의 열악함으로 관광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기존 관 주도의 관광산업 한계를 탈피하여 민간기업 중심으로 관광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광기업 지원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공모 준비단계에서부터 지역 관광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으로 센터를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지역 관광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모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결과 우수한 성적으로 최종 선정됐다.

대전.세종 관광기업 지원센터에서는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민간 관광기업 육성을 위해  ▲ 관광지원센터 조성 및 운영 ▲ 기업 맞춤형 창업?육성 지원 ▲ 미래 관광인 양성 및 일자리 허브 구축 ▲ 지역특화 관광산업 활성화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기업 맞춤형 창업.육성 지원을 위해 21개의 입주기업 공간을 마련하고, 지역 내 관광관련 기업들의 성장 지원 사업 추진하고 관광스타트업 및 우수 인바운드 관광상품 공모전을 개최하여 신규 벤처기업을 발굴 및 육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미래 관광인 양성 및 일자리 허브 구축을 위해서는 산?학 연계 지역 대학생 인턴 지원 및 지역 관광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광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를 중심으로 지역 내 인바운드 상품 개발 및 활성화, 벤처기업 창업 지원 등을 통해 지역 관광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에 전진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대전?세종 관광기업지원센터는 대전의 중심인 은행동 내에 유휴건물을 리모델링하여 관광기업 지원을 위한 전용공간으로 조성된다.

2021년에는 세종시에 분소개념인 세종관광비즈니스센터를 설치하여 지원범위를 넓혀 관광기업 네트워킹, 업무지원공간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사태로 심각한 경영상의 위기를 겪고 있는 관광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관광기업 상담센터 운영, 홍보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연내에 시행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선정으로 대전방문의 해 사업과 더불어 대전과 세종이 중부권 관광메카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