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문화재단,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역행 왜?
[사설] 대전문화재단,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역행 왜?
  • 충남일보
  • 승인 2020.03.2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문화재단노동조합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재단의 예술가의집 2차 대응계획에 대해 강력 규탄하며 전면취소를 요구하고 나서 사측의 반응이 주목된다.

그 핵심은 대전예술가의집 출입 완화, 출입시간 연장, 접견 장소 개방으로 인한 크고작은 부작용을 의미한다. 이른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사회적거리두기 시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부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각 부서 팀장을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격일 재택근무를 시행해 직원 간 접촉빈도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맞는 얘기이다. 그 이면에는 여전히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19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요즘 전국의 화두는 단연 ‘사회적 거리 두기’ 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가 때인만큼 이 캠페인은 코로나19 대안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캠페인이 성공을 거둬 코로나19가 확실한 감소 국면에 진입해야 생활 방역 단계로 전환할 수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배경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최근 전국의 코로나확진자는 일단 두 자릿수  양상으로 진입을 하고있다. 
이는 우리가 적어도 소규모 집단 발병 양상만 통제가 가능하다면 어느 정도 안정적인 진정 국면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가 이와관련해 더욱 고삐를 죄고있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대전문화재단노조가 이와관련해 지금보다 훨씬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시점에 대전문화재단은 이를 역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비판하고 있는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수 있다.

우리는 이시점에서 다시한번 유비무환을 떠올린다. 미리미리 준비하면 탈이 없다는 얘기이다. 재단측은 노조의 요구사항을 직시하고 다시한번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19의 위기경보 ‘심각’단계의 해제 시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출입을 제한하고 감염으로부터 직원들을 안전하게 조치하는 것은 재단측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또 개학 연기와 휴교, 보육 기관 휴업 등으로 인해 자녀들을 돌봐야 하는 노동자들에게 ‘돌봄휴가’를 적극적으로 사용토록 하는것도 당연한 수순으로 여겨진다.

이 모두가 결코 가벼이 여겨서는 안될 중대 사안인 것이다. 재단측은 지금부터라도 정부, 대전시의 권고사항을 준수해 범국민적인 코로나 19 극복의지를 보여야 할것이다. 대전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지속적인 노사협력속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대처가 그 어느때보다도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