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코로나19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실시
중소기업중앙회, 코로나19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실시
전국 단위 중소기업협동조합 대상 피해상황 점검
  • 박해용 기자
  • 승인 2020.03.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박해용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중소기업 애로해소를 위해 25일 중기중앙회 이사회회의실에서 전국 단위 중소기업협동조합 대상으로 '코로나19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 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고 있는 급식, 두부제조 등 생활밀착형 업종부터 단조, 금속열처리 등 뿌리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16명이 참석하여 피해상황을 공유했다.

정부에서도 △선우정택 고용노동부 정책기획관 △조경원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총괄과장 △강신면 조달청 구매사업국장이 참석하는 한편 금융권에서도 △김재홍 기업은행 부행장 △윤종렬 산업은행 신산업금융실장 △김경자 수출입은행 중소・중견기업금융본부장이 참석하여 일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함께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종별 이사장들은 내수와 글로벌 경제의 동반침체 국면에서 정부가 유동성 지원 대책 등 발 빠르게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음을 알고 있지만 일선 현장에서 체감 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정책집행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공공조달 조기발주 확대 △조달 선급지급비율 확대 및 요건 완화 △융자형 지원 外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용 지원 등 근본적으로 국내경제를 활성화하고 기업이 최소한의 생존할 수 있는 직접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기문 회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위기를 맞고 있다” 면서 “전국 순회 간담회를 통해 제기된 현장의 목소리는 청와대 비상경제회의 등 정부에 적극 건의하여 정부가 우리 경제 생존을 위한 「경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중앙회는 지난 19일 부산을 시작으로 △호남권(3.20) △수도권(3.23) △강원(3.23) △충청(3.24) △서울(3.24) 등 각 지역을 순회하고 금일 전국  단위 협동조합 대상으로 마지막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5일부터 코로나19 피해상황 파악과 정부의 지원대책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코로나19 중소기업대책본부(본부장 김기문)' 를 가동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달 초부터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착한 임대인 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소기업·소상공인공제인 노란우산 대출금리를 0.5%p 인하(3.4→2.9%)했고 중소기업공제기금의 대출금 만기연장과 부금 납부도 유예토록 조치했다.

또한 지난 4일에는 대구경북지역에 마스크 3만개와 손세정제 4천개, 살균티슈 6천개를 긴급 지원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