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후보, 중부 소방서 조기 신설 공약
황운하 후보, 중부 소방서 조기 신설 공약
현재 중구만 소방서 없어… 2023년 조기 완공 목표
  • 충남일보 총선특별취재팀
  • 승인 2020.03.3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인사 중인 황운하 후보와 배우자.
거리인사 중인 황운하 후보와 배우자.

[충남일보 총선특별취재팀]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대전 중구 국회의원 후보는 31일 대전지역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소방서가 없는 중구에 소방서 조기 신설을 약속했다.

황 후보에 따르면 현재 대전지역 내 자치구별 소방관서는 서구 둔산소방서(갈마동)·서부소방서(복수동), 동구 동부소방서(삼성동), 유성구 유성소방서(도룡동), 대덕구 대덕소방서(법동) 등 4개 자치구에 5개 소방서를 운영 중이다. 중구지역 내 소방관서가 없는 상태다.

대전과 비슷한 인구를 가진 광주만 비교해 봐도 소방서가 미설치된 자치구는 없다. 충남(9개 시, 7개 군), 충북(4개 시, 8개 군), 세종(2곳) 등 인근 자치단체도 소방서가 미설치된 자치구(군)는 없다.

황 후보는 “소방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중구민들이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하루빨리 소방관서 신설이 시급하다”며 “다른 공공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행정 효율성 등을 위해 중구 지역 소방서 신설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소요 예산은 30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소방서 인원 역시 다른 4개 소방서 평균인 250~260명가량이 필요하다.

중구 소방서 신설 문제는 지난해 명칭 개편 과정에서 이름뿐인 중부소방서(삼성동)가 동부소방서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더욱 커졌다. ‘통합방위법 시행령’ 제8조에서 시군구 통합방위협의회는 경찰서장, 소방 관서의 장 등으로 구성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행정구역별 공공기관 설치 및 공공기관 명칭의 통일성은 필요하다.

소방서 신설을 위해선 최소 1000평 이상의 부지 면적은 물론 신속한 출동을 위한 도로 여건, 지역 내 균형 배치 등을 고려해야 한다. 원도심 지역에 적정 부지를 찾는 일이 관건이다.

황 후보는 “주민 안전에 지역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고 지적하며, “당선 즉시 대전시와 시 소방본부 등과 협의를 거쳐 중부소방서 신설 계획을 수립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부소방서 신설 문제는 지난해 1월, 대전시의회 홍종원 의원을 중심으로 시의원 21명이 ‘대전 중부소방서 설치 촉구안’을 발의하면서 공론화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