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기업체와 협업 ‘새로운 교육모델’ 눈길
한남대, 기업체와 협업 ‘새로운 교육모델’ 눈길
한남디자인팩토리 특허출원 13건 진행
  • 최선민 기자
  • 승인 2020.03.3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디자인팩토리 (사진제공=한남대)
한남디자인팩토리 (사진제공=한남대)

‘대학생들의 아이디어가 기업체와 만난다면?’

한남대학교가 강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문 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기업체 협업으로 특허 기술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들어내고 있어 눈길을 끈다.

31일 한남대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한 한남디자인팩토리는 다양한 학문 분야를 융합하는 실험 단계를 뛰어넘어 특허출원 4건을 완료했으며, 9건이 진행 중이다.

지난해 9월 학기부터는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에 대해 국내 대기업과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특허출원은 물론 기업과의 기술 접목 등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한남대)
(사진제공=한남대)

디자인팩토리는 지난 학기 현대건설과 ‘Edge’라는 이름의 화장실 자동 청소 시스템을 협업으로 개발해냈다. 버튼 하나로 욕실 전체를 자동 청소하고 살균과 세척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자동 원버튼 시스템’이다.

한국수자원공사와는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프로젝트를, 대우건설과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내 짐을 운반해주는 ‘스마트카트’ 로봇 서비스 등을 개발해냈다.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부터 제품설계, 프로토타이핑, 마케팅, 특허 출원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면, 기업들은 기업 노하우와 학생들의 참신함을 융합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형태의 프로젝트다.

2020학년도에도 현대건설이 건설업종의 특성을 살려 엔지니어링 기술에 디자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며, 완성된 프로젝트를 현장에 접목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 밖에도 대우건설, 수자원공사는 물론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과 접촉 중이다.

한남대 디자인팩토리 관계자는 “지난해 학생들이 수많은 특허를 출원하고 큰 성과를 냈던 만큼 올해는 대기업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강화해 참여자들을 대거 늘릴 계획”이라며 “건설기술에 문화 등 전혀 다른 분야를 접목하는 새로운 시도로 트렌드를 탄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