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신학기 온라인 개학 준비 계획 발표
세종시교육청, 신학기 온라인 개학 준비 계획 발표
초.중.고.특수학교 원격 수업 개시, 취약 학생 대책 마련
단계적 온라인 개학, 수업시수 조정 및 교육과정 재구성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4.0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이 개학 연기로 인한 5주간의 휴업 기간 동안 온라인 학급방을 개설해 학생과 교사가 상호 교감토록 하고 e학습터, EBS 등 공공 학습콘텐츠로 관리형 온라인 학습을 추진한다.

31일 세종교육청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주요 교과 학습법과 진로진학 관련 영상을 자체 제작.보급해  개학 전 학습 전략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지원키로 했다.

이와함께 정부 신학기 온라인 개학 발표와 연동해 유치원을 제외한 세종시 모든 학교의 학사일정을 시차를 두고 시작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온라인 개학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 3학년이 4월 9일로 가장 빠른 1차 개학을 맞고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2학년, 고등학교 1-2학년은 일주일 뒤인 4월 16일 2차 개학한다. 또 초등학교 1-3학년은 4월 20일 마지막 3차 온라인 개학을 한다.

시교육청은 일선학교가 감축된 수업일수와 시수를 고려해 교과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핵심내용이 누락되지 않도록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되 학생들이 단위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적정 학습량을 제시해 학습부담을 완화하고 다음 학기 수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마련토록 했다.

또 수행 및 지필 등의 학생 평가 일정은 정상 등교 후로 순연하고 자세한 일정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토록 했다.

정규수업화 된 원격수업은 실시간 쌍방향, 콘텐츠 활용, 과제 수행 중심 수업과 기타 학생과 학교의 여건에 따라 학교장이 인정하는 별도의 방법으로 진행된다.

시교육청은 또 원격수업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는 출석 수업이 재개된 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실시간 관찰이 가능한 쌍방향 수업에 한해 원격수업 중 수행평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함께 학생부 기재 역시 출석 수업 이후 진행하지만, 쌍방향 수업 중 교사가 직접 관찰.평가한 내용은 기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세종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가 한 마음이 되어야만 성공하고 온라인이라는 방식도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 "배우고자 하는 학생, 도전하는 선생님, 응원하는 학부모님이 함께한다면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안겨준 지금의 위기는 미래로의 큰 걸음 내딛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