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 범시민정상화추진위 발족
공주교대 범시민정상화추진위 발족
이명주 교수, 조속한 임용제청 강력 촉구 나서
  • [충남일보 길상훈 기자]
  • 승인 2020.04.0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교대 정상화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정상화추진위)가 지난 1일 출범식을 갖고 총장에 지명된 이명주 교수에 대한 조속한 임용을 강력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날 공주교대 교수 대표와 학생 대표, 동문대표, 시민대표, 학부모들로 구성된 정상화추진위는 오후 공주시내 모처에서 교대의 교육 정상화에 대한 머리를 맞댔다.

참석자들은 이날 대학 구성원들의 총의를 모아 선출한 이명주 교수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임용제청을 거부한 교육부를 집중 성토했다. 또한 향후 이를 강력 대응해 나가기로 약속됐다.

정상화추진위원장인 이은철(공주교대 1회 졸업생)씨는 "공주교대 개교 81년 만에 사상 처음으로 모교 출신이 구성원들의 압도적인 지지에 의해 당선, 4만여 동문은 물론 시민 모두가 교대 발전에 대한 기대가 한층 고무돼 있음에도 정부는 말도 안되는 이유만으로 임용제청을 거부하고 나서고 있다"며 "이는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가 없다"고 강한 반발에 나섰다.

또 참석 추진위원들도 "총장추천위라는 학내 기구를 통한 검증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 지금까지 제청을 미뤄오는 교육부 자태가 도대체 말이 되느냐"며 "하물며 대학 스스로가 만든 기준에도 어긋나지 않을 뿐 더러 정부측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기준에도 어긋남이 없다면 당연히 임용해야 되는 것 아니겠냐"고 강한 날을 세웠다.

또한 "교육부가 임용제청을 거부한 사유를 들춰보면 총장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에 흠결이 보기 어렵다"며 "이는 재량권을 남용한 정부측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진위는 "민주주의 꽃인 선거결과를 부정하는 행위는 이명주 교수 개인의 일이 아닌 곧 교육의 위기이자, 대한민국의 위기로 밖에 생각할 수 없어 이는 분명 바로 잡아나가는 것이 교육의 정치적 중립과 대학의 자율권이 침해하지 않는 것이라"고 텃붙였다.

특히 이들 추진위는 "이명주 교수가 조속히 총장에 임용돼 공주교대의 교육정상화가 하루속히 이뤄지길 바란다"며 "결의문을 채택한 오는 4월 말쯤 예정된 1심 판결(임용제청 거부처분 취소 소송의 건) 결과에 이를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강력히 재 촉구한다"고 이번 임용제청의 당의성을 주장했다.

한편, 이번 임용제청 당위성은 그 첫째, 민주적 절차에 따른 최초 직선 선출, 둘째, 현 정부의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7대 원칙'에 조금도 위배되는 것이 없다는 점, 셋째, 교육부가 제시한 먼지털이식의 임용제청 거부는 총장직을 수행하지 못할 정도에 사안이 전혀 없다는 점, 넷째, 교육부의 반민주적 행탈에 총장 공석 장기화로 교사양성 차질 및 미래 인재육성 등 교육의 부정적 영향이 추진위가 요구한 핵심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