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열흘 앞으로… 민주 '한몸 마케팅', 통합 '충청권 공략'
총선 열흘 앞으로… 민주 '한몸 마케팅', 통합 '충청권 공략'
10∼11일 사전투표 표심 잡기 1차 목표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4.0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4·15 총선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표심을 잡기 위한 여야 정당들의 선거전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총선을 열흘 앞둔 5일 더불어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한몸 마케팅'에 불을 붙였고, 미래통합당은 경합지인 충청권 공략에 나섰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여당에 힘을 실어달라는 이른바 '코로나 일꾼론'에 메시지를 집중할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부산(6일), 광주(8일), 대전(10일) 등 전국을 돌면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정부·여당의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민주당은 시민당과의 '한 몸 선거운동'을 강화한다. 이날부터 양당 후보 1명씩 짝을 지어 '더불어와 더불어의 약속' 공동 공약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비례대표 선거에서 민주당 지지층이 시민당은 물론 열린민주당과 정의당으로의 이탈 현상이 이어져 온 만큼 '민주당과 시민당은 한 몸'이라는 점을 유권자에게 각인시키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민주당은 지역구 130석 이상, 비례대표 17석 이상을 확보, 20대에 이어 21대 국회에서도 원내 1당을 유지한다는 목표다.

통합당은 정권 심판론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재인 정권이 경제 실정 등으로 '총체적 난국'을 자초한 만큼 총선을 통해 심판, 정책 대전환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권 심판이 최상의 코로나19 대응책이라는 점도 내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황교안 대표는 자신이 출마한 종로 선거에 집중하며 '무능 정권 심판'을 주장하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전국을 돌며 '경제 심판론'을 설파, 총선판을 뒤흔든다는 전략이다.

5일 대전시 중구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사에서 열린 대전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가운데)이 대전시 출마 후보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대전시 중구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사에서 열린 대전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가운데)이 대전시 출마 후보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식선거 운동이 시작되자 수도권 지원에 주력해온 김 위원장은 전날 부산·경남(PK)을 찾은 데 이어 이날 대전·세종·청주 지역을 찾는 등 활동 반경을 넓히며 정권 심판을 주장했다. 여야 혼전이 벌어지고 있는 충청권은 지난 총선에서 통합당의 전신인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각각 14곳과 13곳을 차지하며 팽팽한 접전을 벌인 지역이다. 

또한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과 '따로 또 같이' 선거운동에 나선 상태다. 김 위원장이 전국을 돌며 주재하는 선대위 회의에는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도 함께한다. 통합당은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지역구 130석, 비례대표 17석 등 총 147석을 확보하겠다는 각오다.

비례대표 정당 투표를 놓고 시민당과 경쟁하는 모습을 보이는 열린민주당은 검찰개혁 등 각종 개혁 이슈에서 선명한 목소리를 계속 내면서 여권 지지층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호남 기반의 민생당은 '민주당 견제 세력'이라는 점을 내세워 지역민의 표심에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은 전국을 돌며 선거 지원을 계속한다.

여권의 비례정당 출현으로 초반에 고전했던 정의당은 정당 지지율이 다시 상승세에 올라탔다고 보고 '진짜 진보정당 선택'을 호소한다는 방침이다. 비례대표 후보만 낸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국토 대종주 선거운동을 계속하면서 정당 투표에서는 제3세력을 찍어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총선은 투표 상황도 관심이다. 오는 10~11일 이틀간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엔 코로나19 사태 속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들이 역대 선거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23∼24일 만 18세 이상 전국 유권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사전투표일에 투표할 것'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4년 전 총선 당시 조사 결과(14.0%)보다 높은 26.7%였다. 그런 만큼 여야는 이번 사전투표를 1차 고지로 삼아 접전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