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지원 주립병원, 케냐 코로나19 대응 병원으로 지정
코이카 지원 주립병원, 케냐 코로나19 대응 병원으로 지정
팔레스타인, 네팔 이어 케냐에서도 코이카 지원 의료시설 코로나19 대응에 기여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4.0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냐 키텐겔라 주립병원 전경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개발협력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에 건립되거나 증축된 병원이 코로나19 거점 대응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그동안 개발협력사업으로 조성된 의료 인프라가 현지 감염병 위기 극복에 기여하고, 한국의 연대정신과 상생번영의 가치를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는 코이카가 병원 증축과 시설 개선 등을 지원해온 케냐 카지아도 주(州)* 키텐겔라 주립병원이 케냐 정부에 의해 코로나19 대응병원으로 지정돼 운영된다고 6일 밝혔다. 

 개발도상국 정부가 코이카 사업으로 건립 혹은 증축된 병원을 코로나19 거점 대응병원으로 지정한 것은 팔레스타인, 네팔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케냐에서는 3월 13일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4.3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122명(사망자 4명), 격리대상자는 2,050명이다. 케냐 정부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3월 25일부터 화물운송을 제외한 모든 국제항공편의 운항을 금지하고, 야간(19시~익일 5시) 통행금지 등의 조치를 시행 중이다. 

 더불어 케냐 정부는 국가안전정책회의를 개최하여 각 주(County)에 위치한 4~6 등급 병원*을 코로나19 대응병원으로 지정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이를 계기로 코이카에서 지원한 키텐겔라 주립병원이 코로나19 대응병원으로 지정되어, 지역 내 코로나19 의심환자 격리시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키텐겔라 주립병원은 1996년에 1등급 진료소로 개소됐으나, 케냐 정부의 요청으로 코이카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병원 건물 신축과 의료 기자재 지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2등급 보건소로 승격됐다. 이후 사후관리를 위해 보수와 의료 기자재 추가 지원 사업이 진행됐으며, 그 결과 2017년 4등급 종합병원으로 지위가 격상됐다.  

동시에 코이카는 카지아도 주의 보건인력 역량을 강화하고, 이동진료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보건인식을 강화하는 사업*도 병행했다. 사업성과를 기반으로 키텐겔라 주립병원은 제왕절개 수술까지도 가능한 수준의 지역 거점병원으로 역할을 해오고 있다. 현재는 민관협력사업, 글로벌협력의사 파견을 통해 케냐 보건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