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자금 적극지원 도중 고의없는 과실, 책임 안묻겠다"
문 대통령 "자금 적극지원 도중 고의없는 과실, 책임 안묻겠다"
6일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4.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기업·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자금 지원을 담당하는 금융기관들을 향해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며 "이와 관련, 고의가 없다면 정부나 금융당국이 기관이나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금융기관들에 "이 점을 분명히 약속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앞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결정했다.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이 없었다면 마련할 수 없는 대책들"이라며 "과거 경제위기 때 금융대책과 달리 본격적인 위기가 닥치기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됐고 규모도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마련됐다"면서도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금지원의 신속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라며 "각별하게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기업 대상 자금지원에 대해서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한다"며 "기업을 지켜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 일선현장 창구에서 자금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금융기관들을 향해 "코로나19로 인해 금융권도 어렵지만, 금융권 전체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줬기에 때문에 (금융지원 대책 수립이) 가능했다"고 감사를 표하면서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 든든한 우산이 돼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