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에 인성 교육 담아
대전시교육청,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에 인성 교육 담아
원격교육 지원 위한 초등학교 인성·놀이교육 콘텐츠 목록 현장 제공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4.13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교과교육과정에 녹아든 인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초등학교 인성·놀이교육 콘텐츠 목록’을 현장에 제공했다.

전국 최초로 구성한 이 목록은 학년별, 교과별, 단원별, 차시별로 학습내용과 연계된 인성가치덕목과 놀이활동을 추출했고, 이와 관련된 온라인 콘텐츠 자료 목록(콘텐츠별 URL 링크 포함)을 대전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 제공했다.

이 자료는 수많은 콘텐츠가 섞여있는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인성·놀이교육 콘텐츠를 사전에 선별해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의 내실 있는 원격수업 설계 지원에 목적이 있다. 

일선 학교에서는 제공된 자료를 원격수업 운영 계획을 수립할 때 동기유발, 수업 전·중·후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효, 예,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력 등의 인성가치덕목과 실내·외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으로 구성된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대전죽동초 권대웅 교사는 “이번에 개발된 인성·놀이교육 콘텐츠 목록을 활용해 실제 원격수업 운영 계획에 반영해 모의진행을 해보니 학생들이 매우 즐거워했으며, 동료교사들도 원격수업에 인성·놀이교육 컨텐츠 적용으로 질 높은 수업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초등학교 인성·놀이교육 콘텐츠 자료가 교사에게는 지식중심의 교과내용을 보완하는 계기를,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원격수업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도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