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마스크 전량 회수 나섰지만… 대전시교육청, 계약 유지 '의혹'
불량마스크 전량 회수 나섰지만… 대전시교육청, 계약 유지 '의혹'
전교조 "교육감 늑장·무책임 행정 사과하고 수의계약 의혹 해명 해야"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4.1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전경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속보> 대전시교육청이 학생용 면마스크를 타지역업체와 수의 계약해 특혜의혹이 제기된 것<본보 4월 14일자 1면>과 관련, 시교육청은 학교에 보급된 불량 마스크를 전량 회수키로 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시 교육청은 기존 업체와의 수의 계약은 유지키로 한 것으로 전해져 의혹 해명 없이 서둘러 봉합만 하려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4일 대전시교육청과 전교조 대전지부 등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이날 학교에 ‘면마스크 검사검수에 따른 조치사항 안내’ 공문을 보내 납품한 면마스크를 전량 회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납품된 마스크는 해당 납품업체를 통해 전량회수 조처되며 검사검수 완료 후 재배송할 예정이다.

하지만 수의계약을 맺은 대전교육청은 기존 계약은 그대로 유지키로해 책임 있는 교육당국의 모습은 온데 간데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수의계약을 통해 장당 가격이 더 비싼 마스크를 공급하려 했다는 의혹은 여전히 남았다.

이와관련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뒤늦게나마 결자해지가 이뤄진 것은 다행이지만, 대전시교육청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논평을 냈다.

대전전교조는 “우리 아이들이 사용할 면마스크의 품질을 제대로 확인하지도 않은 채 덜컥 수의계약을 맺었고, 마스크 품질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도 해당 업체를 통한 즉각적인 전량회수를 추진하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잘못된 행정에 대해 누구 하나 책임을 지거나 사과를 하는 사람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새로운 적격 업체를 선정하지 않고 물의를 빚은 업체가 전량 회수하는 선에서 대충 마무리하고 있다”며 “더 늦기 전에 늑장·무책임 행정에 대해 교육감이 직접 나서 사과하고, 여러 가지 불거진 의혹에 대해 명쾌하게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전전교조는 해당 업체와의 계약 유지에 대해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전교조는 “이번 주부터 좋은 품질의 면마스크에 필터 4장이 한 세트인 ‘국민 안심마스크’가 약국을 통해 판매된다”며 “대전시교육청은 안전성이 검증된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가 일반에 보급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 왜 무필터형 면마스크 제품을 장당 1500원이라는 비싼 가격에 보급하겠다고 고집을 부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량회수 후 재배송 예정인 면마스크는 크기와 두께만 바로잡힌 선에서 아이들 손에 지급될 것”이라며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은 전혀 가시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우승호 대전시의원은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 문제가 된 마스크를 전량 회수해서 질 좋은 면마스크를 공급받기로 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계약 건 유지 부분은 타시도와 비교 사례를 들며 양해를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시교육청 입장에서)빠르게, 일사천리로 일을 처리하고 싶은 부분은 있었다고 본다”며 “앞으로 재발이 없도록 약속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또 우 의원은 “부산에 있는 기업이란 것은 아쉽다. 대전에서도 공급할 수 있었던 업체가 분명히 있었다”면서 “앞으로 대전기업을 찾아 추진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