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자동차공학부, 디지털 트윈 활용 온라인수업
선문대 자동차공학부, 디지털 트윈 활용 온라인수업
다쏘 시스템, 3DEXPERIENCE Academy Platform 활용 집에서 실험·실습 과제 수행
  • 유명환 기자
  • 승인 2020.04.1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이 배송받은 부품으로 가정에서 제품을 제작하면서 실험·실습을 하고 있다.<br>
학생들이 배송받은 부품으로 가정에서 제품을 제작하면서 실험·실습을 하고 있다.<br>

[충남일보 유명환 기자]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활용해 혁신적인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대상의 형상, 성질, 상태 등의 정보를 사이버 공간에 동일하게 구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17일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이미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2018년부터 다쏘 시스템(Dassault Systemes)과 함께 3DEXPERIENCE Academy Platform을 활용해 사이버 공간에서 실험·실습 내용을 완벽하게 구현해 수업에 활용해왔다고 밝혔다.

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현재 이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자동차제작’과 ‘디지털논리회로 및 실습’과목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먼저 학생들은 자율주행자동차 부품과 전자회로 등을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설계하면 교수가 학생들의 제작과 실험 결과를 지도 및 보완하고, 학생의 설계를 학부에서 레이저 커팅 장비나 3D 프린터를 활용해 부품으로 제작해 학생에게 발송한다.

학생은 배송받은 부품으로 가정에서 제품을 제작하면서 실험·실습을 진행하고 어려운 부분은 온라인 수업에서 지도받아 문제를 해결한다.

이러한 실험·실습수업 과정은 실제 현장에서 가상제조를 이용한 제품 설계 및 제조 과정과 동일해 학생은 산업 분야의 혁신을 수업을 통해 체험하게 된다.

온라인 화상 수업 중 이론에 대한 부분은 스마트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학생은 수업에서 스마트펜으로 기록한 학습 내용이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이를 모니터링하면서 교육 및 학습 과정을 분석한다.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다. 고국원 교수(스마트자동차공학부)가 학생 대상으로 직접 수업 방식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90% 이상의 학생이 일반적인 실시간 화상 수업에 비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경순 교수(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대부분의 대학 수업은 줌(ZOOM) 등의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디지털 트윈과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이런 수업 대면 수업이 필요한 경우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대부분의 학생이 실험·실습 과제를 완벽히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