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주시 대응능력 빛나
‘코로나19’ 위기 주시 대응능력 빛나
  • 길상훈 기자
  • 승인 2020.04.2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청.
공주시청.
코로나19 일일 대책회의를 열어가는 김정섭 공주시장.
코로나19 일일 대책회의를 열어가는 김정섭 공주시장.

[충남일보 길상훈 기자] ‘코로나19’ 위기 속 빛난 공주시 맞춤형 각종 정책 대응능력이 성공리 진행들을 마치면서 더욱 빛을 바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실직자 등에게 지원되어온 긴급 생활안정자금은 한걸음에 달려온 시민들의 표정엔 불안과 걱정 그리고 반가움이 교차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시민들이 챙겨온 서류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그들의 고충을 마음에 새긴다. 공주시가 코로나19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에게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 100만원씩 지원에 적극 나섰다. 모두 7000명, 총 72억원 규모다.

정부의 재난지원금과는 별도로 지급된 것이다. 이용객 감소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버스와 택시 등 운수업계에도  무려 8억 8900만원이 신속하게 전달됐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농어민 수당도 당초 하반기 지급 계획에서 5월 지급으로 앞당겨 졌다. 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는데 큰 힘이 불어갔다.

관내 1만여 농가에 가구당 45만원씩 총 49억원이 지급됐다. 여기에 상하수도 요금도 30%씩 3개월 동안 감면하고, 저소득층 한시생활 지원과 소상공인 금융취약계층 대출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도 마련에 나서 추진에 올인됐다.

착한 임대료 정책도 눈에 띈다. 공주시가 공유재산 임대시설 55곳을 대상으로 오는 7월까지 총 6개월간 임대료를 최대 80%까지 감면해주는 선택도 모아갔다.

매출 감소로 임대료까지 걱정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의 고충을 헤아린 조치라 볼 수 있다. 시는 이 같은 착한 임대료 분위기가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

승용차 한 대가 공동육아나눔터에 정차하자 직원 한명이 다가와 박스 하나를 차 안으로 건넨다. 공주시가 지난달부터 도입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장난감 대여 서비스가 오늘에 충남 최초 성공된 사례로 손 꼽힌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은 점을 고려해 장난감과 도서 대여를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시행 중인데 반응이 무척 높다. 각종 공연은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를 통해 집안에서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 서비스하고 있는 결과다.

방역소독에 집중되는 김정섭 시장과 공무원들의 구슬땀이 빛을 바랜다.
방역소독에 집중되는 김정섭 시장과 공무원들의 구슬땀이 빛을 바랜다.
코로나19로 부족현상을 빚은 마스크 대란에 지역주민들의 마스크 제작이 솔선을 보이면서 김정섭 시장이 격려에 나선 모습.
코로나19로 부족현상을 빚은 마스크 대란에 지역주민들의 마스크 제작이 솔선을 보이면서 김정섭 시장이 격려에 나선 모습.

여기에 방역소독 신청은 더 없이 상승한다. 카카오톡을 통해 누구나 간단히 접수 가능하다. 그야말로 시대 흐름을 파악한 맞춤형 정책이 곧 공주시가 앞당겨 성공리 추진되는 셈이다.

시 전역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방역소독은 어느덧 일상화된 지 오래다. 대학 원룸촌을 비롯해 터미널과 공중화장실, 다중이용시설 등 손길이 안 닿는 곳이 없을 정도다.

매주 수요일은 일제 소독의 날로 운영 중이다. 오일장이 열리는 날이면 소독통을 어깨에 짊어진 방역요원들의 어김없이 전통시장을 누빈다. 한시도 방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방역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정섭 시장, 그는 공무원들과 현장에서 누비는 시간들의 노고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석 달 가까이 주말도 반납한 채 물샐 틈 없는 코로나19 대응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롯해 방역소독과 격리자 관리, 피해 지원, 마스크 배부, 현장 지도 점검 등도 공무원들의 하나의 몫이다. 그야말로 위기대응능력이 가장 빛을 발한 순간이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사회적 분위기를 따뜻하게 녹인 성숙한 시민의식도 눈의 띈다. 공주의료원으로 이송된 확진환자들을 따뜻하게 품어줬으며, 마스크 대란에는 직접 재봉틀을 가동하며 면 마스크 제작에 나서는 지혜를 모아갔다.

김정섭 시장은 “5월 5일까지 종전보다 다소 완화된 형태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된다”며 “코로나19 사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보다 신중하고 촘촘하게 코로나19 방역태세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