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최대 이슈 부각, 왜?
[사설]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최대 이슈 부각, 왜?
  • 충남일보
  • 승인 2020.04.2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를 둘러싸고 전국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해 충남도의 효율적인 대응이 주목된다. 여기서 말하는 대응은 타지자체에 비해 우위에 설수있는 해법을 의미한다.

이른바 국회 통과과정에서 발휘됐던 민·관·정의 단합된 노력이 다시한번 요구되고 있는것이다. 지난달 6일 국회를 통과한 균특법 개정안은 지난 7일 관보에 고시되며 1개월여 만에 공포됐다. 개정안 공포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조만간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게 된다. 

관건은 충남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이 반영될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그동안 펼쳐온 수도권 이전 대상 공공기관 유치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일이다. 충남도는 수도권 공공기관 20개 유치를 목표로 잡고있다. 이는 지역균형발전과 미래 먹거리에  초점을 맞춘 최종 결과이다. 

산업진흥을 비롯해 에너지산업, 해양수산, 건강생명, 교통, 기술, 문화재, 농림업 등 8개 기능군에 여기에 포함된다. 분야별로는 산업진흥 7개, 농림업 5개, 해양수산 및 기술 2개, 에너지산업 및 건강생명, 교통, 문화재 각 1개 기관이다.

문제는 이미 설정한 목표를 순조롭게 이행하느냐에 달려있다. 충남도에 적합한 20개 공공기관 유치는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다. 넘어야 할 난제가 적지 않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혁신도시를 포함하고 있는 전국 지자체와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균특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과정에서 대구 경북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이 발목을 잡은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수있다. 이들 20개 공공기관은 적게는 1개, 많게는 4개 지자체와 경쟁이 벌어야한다는 충남도의 분석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특히 5개 기관은 유치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컨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대전과 경남, 경북이 각축전 양상이다. 산업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대구와 울산, 경북, 제주 등 4개 지역이 유치를 추진중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신도시를 충남의 혁신도시로 지정하려는 것은 환황해권의 중심으로 삼자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의미심장한 얘기가 아닐수없다. “해양, 에너지 산업, 농업 분야 등 도정 방향과 미래 성장의 동력 산업에 부합하는 공공기관 유치가 최대 관건으로 부각되고 있는것이다.

그 결과에 도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