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접점 못 찾는 여야
'긴급재난지원금' 접점 못 찾는 여야
민주 "전국민 지급 약속 지켜야" vs 통합 "하위 70% 지급 동의"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4.2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원내대표단-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 입장하고 있다. 같은 날 미래통합당 심재철 대표가 국회로 출근, 원내대표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가 원내대표단-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 입장하고 있다. 같은 날 미래통합당 심재철 대표가 국회로 출근, 원내대표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에 대응한 긴급재난지원금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는 방안을 놓고 정부·여당이 엇박자를 내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 신경전도 계속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재정건전성 등을 이유로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민주당은 통합당에 '전국민 지급' 공약을 지키라고 압박 수위를 높여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야당이 재난지원금을 국민 모두에게 지급하겠다는 총선 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여야가 한마음으로 다시 국민적 합의를 분명히 확인한다면 정부도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면서 "모든 것은 통합당이 선거 때 약속을 지키느냐 마느냐에 달려 있다. 황교안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말씀이 아직도 국민들의 귀에는 생생하게 남아있단 점을 상기시켜 드린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선거가 끝나자마자 통합당이 재난지원금에 대해 이런저런 핑계로 말 뒤집기를 하고 있어 대단히 유감"이라면서 "다급하고 절박한 국민 경제를 감안해 불필요한 논쟁을 최소화하고 늦어도 4월 중에 추경 처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통합당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늘리는 것은 정부의 재정건전성을 악화시키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예산 항목 조정을 통해 7조6천억원을 마련하고 소득하위 70%의 가구에 필요한 재난지원금을 주자는 것에 대해서 저희도 충분히 수긍하고 있다"며 "여당에서 다른 이야기를 하고 계속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예산이 통과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미 우리나라는 초슈퍼 예산을 마련해 재정건전성이 크게 악화된 상황"이라며 "정부 측에서는 이보다 더한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고 하는 항상 대비를 해야 하는데, 재정적으로 거의 바닥이 난 상태에서 또 국채를 발행했다가 이후에 더 대응할 아무 수단이 없게 되면 안 된다. 재정은 조금 항상 여력을 두고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제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원하자는 민주당의 주장에 난색을 표하자 민주당은 뜬금없이 통합당을 공격하기 시작했다"며 "집권당이 정부 발목을 잡기가 뻘쭘한지 애꿎은 야당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힘없는 통합당을 공격하기 전에 정부부터 공격하라"며 "하위 70%에 지원하자는 안은 정부안이고, 국가 재정건전성을 고려해 하위 70%로 하자는 것도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누가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