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22일 휴양림·수목원 재개… 야외체육시설 개방 검토"
정 총리 "22일 휴양림·수목원 재개… 야외체육시설 개방 검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서 "모두가 '무증상 감염자'란 경계심 가져야"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4.2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내일(22일)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시작으로 위험도가 낮은 실외공공시설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과 같은 야외 체육시설 개방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겠으나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할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운동 전후 친목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 "우리의 목표인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을 위한 중간 단계"라며 "일부 업종의 제한이 완화됐을 뿐 일반 국민들이 지켜야 할 방역준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우리 모두가 내 자신이 혹은 가까운 이웃,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며 "개인 위생수칙 준수는 물론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선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 밀집시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가 주목하는 방역 성과를 일궈낸 우리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이 계속 발휘될 것으로 믿는다"며 "정부는 철저한 방역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방역 측면에서는 이전보다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라며 "대규모 확산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거리두기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총리는 "감염병 특성상 전파가 시작된 후에는 늦기 때문에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는 체제의 필요성이 커졌다"며 "관계기관은 지역사회 취약 부분을 대상으로 수시 샘플링 검사 실시 방안을 검토해 달라. 위험이 커지기 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기 경보장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