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3가지 사항만 준수하면 안전합니다
[기고]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3가지 사항만 준수하면 안전합니다
  • 방준호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 승인 2020.04.22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경위 방준호

어느덧 봄에 문턱에 들어서면서 농촌 지역의 들녘은 한창 바쁜 시기이다. 농사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농기계 운행이 잦아지고 있다. 해마다 농번기에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충남지역 실제로 최근 3년간(2016~2018)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 건수는 1291건, 사망자 수는 198명으로 치사율 15.34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 1.87의 무려 8.2배에 달하는 수치다.

농기계 교통사고로 인한 치사율은 일반 차량사고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통계가 나왔다.

차량의 경우 안전장치가 있으나 농기계는 안전장치가 미비하고 동승자가 함께 탑승해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농촌에서는 고령자들이 농기계를 많이 운행하기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일반인보다 인지능력과 운전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그래서 필자는 농번기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 농기계 운행 시 운전자는 동승자 탑승을 금지해야 한다. 특히 농기계는 동승자에 대한 안전장치가 별도 없고 또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떨어지거나 크게 다칠 우려가 상당히 크다.

둘째 : 음주운전은 절대로 용납이 되지 않으며, 야간 또는 새벽 시간대 운행이 많으므로 농기계 앞·뒤 면 야광 반사판, 야광 스티커, 등을 부착해야 한다. 뒤에서 오는 차량이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운전자들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될 수 있으면 운전자는 눈에 잘 띄는 원색 계통의 옷을 착용해야 한다.

셋째 : 농기계 사용에 대한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주기적으로 정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확한 농기계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위에서 필자가 제시한 3가지 방법만 제대로 준수한다면 농번기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