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결국 '비대위 체제'로 간다
미래통합당 결국 '비대위 체제'로 간다
현역·당선인 전수조사 결과 절반가량 찬성... 金, '임기 무제한·전권' 요구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4.22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이 당원 저수조사 결과 비대위 체제로 가기로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당원 저수조사 결과 비대위 체제로 가기로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총선후 당 체제 재결속을 추진중인 미래통합당이 당원 등을 상대로 벌인 전수조사 결과 결국 비대위체제로 가기로 했다.

이에따라 미래통합당은 22일 조속히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을 영입하기로 했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현역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상대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의견이 수렴됐다고 밝혔다.

앞서 통합당은 전날 '김종인 비대위'로 전환할지, 현행 대표 권한대행 체제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지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 같은 의견 취합 결과를 추인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비대위 의견이 다수였고, 그래서 김종인 비대위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성 의견은 절반에 가까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압도적 과반'은 얻지 못했지만, 기타 답변까지 고려하면 다수가 김종인 비대위를 지지했다는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은 임기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주어지면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최고위에선 그러나 비대위원장의 임기나 권한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비공개 최고위 참석자들이 전했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면 통합당은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확정하고, 권한대행 체제의 현 지도부는 사퇴한다. 차기 원내대표는 여야의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 시한을 고려해 다음달 초순께 선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