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찬반논란 '여전'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찬반논란 '여전'
김종인-심재철 '담판' 앞두고 통합당 내 찬반양론 고조
정진석, 현역·당선자 연석회의 제안, 재선들 진로 논의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4.23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출범과 관련 심재철 원내대표간 담판을 앞두고 당 진로를 놓고 이견이 커지지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종인 위원장,심재철 원내대표,정진석 의원.
김종인 비대위원장 출범과 관련 심재철 원내대표간 담판을 앞두고 당 진로를 놓고 이견이 커지지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종인 위원장,심재철 원내대표,정진석 의원.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4·15 총선 참패 수습을 위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지만 23일 당내 찬반양론은 오히려 격화하고 있다.

대표 권한대행인 심재철 원내대표는 오후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만나 비대위원장 수락 여부를 매듭짓고, 본격적인 당 쇄신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전권 요구를 놓고 당내 반발이 거센데다 전화 설문으로 비대위 전환을 결정한 방식에 대한 비판이 계속되며 여진은 가라앉지 않고 있어, 비대위는 출범조차 하지 못한 채 난관에 봉착한 형국이다.

전날 발표된 전화 설문조사 결과는 '김종인 비대위' 찬성이 43%, 조기 전당대회 찬성이 31%였다. 어느 쪽 의견도 과반을 점하지 못한 것이다. 그럼에도 심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김종인 비대위를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는 전날 밤 페이스북에서 "아무리 당이 망가졌기로서니 기한 없는 무제한 권한을 달라는 것은 당을 너무 얕보는 처사"라며 "차라리 '헤쳐모여' 하는 것이 바른길"이라고 했다.

'김종인 비대위' 옹호론도 만만치 않다. 김 전 위원장을 대체할 수 있는, 경륜과 실력을 갖춘 중량감 있는 인사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논리다.

21대 국회에서 당내 최다선(5선)이 되는 정진석 의원은 "(통합당은) 그간 위기를 '자강론'으로 돌파한 사례가 없다"며 "'왜 김종인이냐'는 질문은 '중도 성향에 위기 극복 경험을 가진 경제전문가'라는 말로 설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심재철 원내대표에게 "현역 의원과 21대 당선인들의 합동 연석회의를 갖자"고 제안한 상태다. 당선자 총의를 모아 '김종인 비대위'의 시작에 힘을 실어주자"는 취지다.

재선에 성공한 통합당 초선 의원들도 국회에 모여 '김종인 비대위' 체제 등 당의 진로에 대한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