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기싸움 이번엔 ‘여론조사’
대선주자 기싸움 이번엔 ‘여론조사’
한나라, 대선주자 여론조사 방식 ‘갈등’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3.26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측 “여론조사 반영방식 바꾸자”
박근혜 측 “경선 논의 원점으로 돌려야”
오늘 당헌·당규 개정안 처리 어려울 듯

가까스로 경선룰 합의를 도출해 낸 한나라당의 이명박, 박근혜 두 대선주자가 여론조사 방식을 놓고 또다시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번 갈등이 시기와 선거인단 규모 때문이었다면 이번엔 여론조사 방식이 쟁점이 되고 있다.
양측은 지난주 경선 선거인단을 20만명으로 하고 대의원과 당원, 일반국민, 여론조사의 비율을 각각 2:3:3:2로 반영키로 합의했다.
한나라당 당헌 제82조 제2항은 대통령후보 당선자는 국민참여 선거인단 유효투표결과 80%, 여론조사결과 20%를 반영해 산정한 최종집계 결과 최다득표자로 한다고 규정돼 있다.
그런데 경선룰 합의 직후 이 전 시장 측에서 여론조사 반영방식을 비율 20%가 아닌 숫자 4만명으로 하자는 주장을 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양측의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지점은 선거인단 투표의 유효투표수에 따라 여론조사 반영표 수가 달라지게 되는 지점이다.
전체 선거인단 수는 20만명으로 합의가 돼 있는데 여기서 유효투표수 대비 20%의 여론조사 비율을 적용할 경우 여론조사 반영표수가 줄게돼 여론지지율이 높은 이 전 시장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투표당일의 상황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유효투표수는 적어질 수 있고 이럴 경우 여론조사 반영표 수도 덩달아 줄어들게 된다.
여론지지율이 높은 이 전 시장 측이 이런 상황을 반길 리가 없다.
반면 고정된 숫자 4만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할 경우 여론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박 전 대표에게 불리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 전 시장 측 박형준 의원은 당심과 민심을 5대5로 제대로 반영하려면 4만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해야 하고 전국을 4개권역으로 나누면 조사도 어렵지 않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 측 김재원 의원은 애초 합의에도 없던 주장을 관철시키려 한다면 경선룰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5일에 이어 27일 전국위원회에서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하려던 당 지도부의 계획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따라서 당헌당규 개정을 위해 27일로 날짜로 소집해 놓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현실적으로 이 문제가 처리되기가 어렵게 됐다.
당에선 경선일정 등을 감안할 때 이달말까지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양측이 이견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자연스럽게 정리될 것이란 기대를 걸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경선준비위 논의과정에선 “합의에 이른 부분 외의 모든 사항은 지금까지 관행에 따른다고 돼 있다”고 말해 이는 처음 합의대로 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돼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