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산업용지 위해 그린벨트 풀어야”
“대전 산업용지 위해 그린벨트 풀어야”
대미연간담회, 기업인 ‘창업환경 조성 요구’

행복도시 기회활용·창업펀드 등 방안 필요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2.05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기업과 산업활성화를 통한 경제회생을 위해서는 창업환경이 조성되고 수출전략이 공격적으로 추진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턱없이 부족한 산업용지 확보를 위해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행복도시 등이 대전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일 대전시의회 소속 의원들의 연구모임인 대전미래연구회(회장 김재경·이하 대미연)가 실시한 지역경제인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개진돼 앞으로 대전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 날 간담회에 참여한 한금태 대전산업단지협의회장은 “제조업이 없이는 지역경제 회생이 어렵다”며 “대전시의 정책 대부분이 첨단산업 위주이고 산업단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린벨트를 일부 해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구본탁 대덕밸리벤처연합회장은 “더 이상 연구원과 교수들은 창업을 하려하지 않고 있다”며 “벤처캐피탈, 창업지원, 창업로드쇼 등을 통하여 대전이 서울보다 창업환경이 좋다는 것을 강조하고 지역의 인재들이 창업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배명렬 한국무역협회 대전충남지부장은 지역의 기업유치 시 대기업과의 연계성 및 ‘과학과 예술’을 통한 대전의 강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고, 양희권 대전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은 중소기업청의 대전상승을 주장하면서 대전시의원들의 정책 추진시 시민단체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강력히 당부했다.
이밖에도 초청경제인들은 대전이라는 제한된 여건 속에서 대전경제가 살아나기 위해 지역의 수출기업 활성화와 기업가정신 함양에 모두 함께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장문철 시의원은 “행복도시로 인한 대전시의 기회요인 발굴이 필요하고 경영안정기금, 창업자금 등의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공격적이고 과감한 펀드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병배 산업건설위원장은 “기업유치를 위해 산업용지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 지역건설경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역업체 참여방안과 조례제정 등 의회차원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1·2산업단지 리모델링 용역결과 후 협동화 단지를 선정, 기계조합 유치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