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19세기, 학생은 21세기
학교는 19세기, 학생은 21세기
  • 김수환 부장
  • 승인 2007.02.05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교육 문제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는 혁신이다. 지금의 교육은 19세기식 학교에 20세기식 선생님들이 21세기식의 학생들을 교육 시키고 있는 실태다. 이런 교육 시스템으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경쟁력 향상을 얘기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겠는가.
또 이런 가운데 불쑥불쑥 튀어나온 갖가지 교육 개혁론은 오히려 교육 현장의 갈등과 반목만 부추긴 측면이 짙다. 그렇게 힘주어 강조해 온 인성교육의 결과 역시 성공적이라고는 누구도 말 못할 것이다.
하지만 개혁의 성과로 교육 평준화를 이루고 옳은 역사관을 위한 이념교육을 나무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문제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시대에 맞게 감성과 감각에 대한 교육 소프트화를 이루어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토록 해야 한다. 그러자면 관치교육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야 하는 것이 당면 과제일 것이다. 관치교육 하에서는 경쟁력을 기대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갈등과 반목이 더욱 불신을 키워 놓을 것이 틀림없다. 단계적인 교육 자율화로 개성을 개발토록 해서 창의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명실상부한 21세기 교육 방식일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에 순발력 있게 적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단편적 제도 변화나 보완책은 개혁적 가치로 평가되기가 어렵다. 사립학교 재단이 차라리 학교 문을 닫아 버리겠다는 비장한 각오로 정부와 맞서는 전대미문의 교육계 반목을 지켜보는 학생들 마음에 학교도, 선생님도 미더울 턱이 없다.
자신들은 분명히 21세기를 살고 있고, 더욱 다양해진 세계가 눈앞에 보이는데 나라 정치 상황이나 학교는 19세기 같고, 선생님은 20세기로 느껴질 때 우리 학생들 마음이 오죽 답답하겠는가.
교육 당국이 그 같은 실상을 아주 모르지 않다면 지금 무엇이 가장 화급한 과제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어떤 것에도 이 나라의 미래를 떠맡을 학생들에게 믿음을 회복치 않고서는 무엇 하나 제대로 성취될 게 없을 것이다.
국가 백년대계의 요람이라 할 학교는 19세기식, 이른바 명문을 추구하는 권위주의적 교육 시스템을 견지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선생님들 또한 오로지 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처지다. 여기에 학생들만이 각자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가치를 쫓으려는 기이한 형국이 오늘의 우리네 교육 현장 모습이 아닌가 한다.
따라서 혁신을 통해 충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 분위기를 제공해 준다면 학생들도 당연히 공부를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공부하는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또 공부야말로 앞으로 살아 나갈 밑천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며 이렇게 착실하게 공부한 우리의 자식들은 앞으로 이 국가를 이끌고 나갈 경쟁력을 갖춘 국가의 자산이 될 것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개혁 도마 위에 올라 난도질당하는 입시제도의 임기응변식 변형 처방은 오히려 집단이기를 가르치고 기회주의를 느끼게 할 뿐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