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에 왜 헛점이 많나
대학입시제도에 왜 헛점이 많나
  • 충남일보
  • 승인 2007.03.27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2008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가 운영상의 문제점이 도출돼 교육정책 신뢰도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올해 수능은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는 방침에 따라 고교교사들의 출제위원을 늘리고 하면서 수능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이 늘어날 것이라는 점때문이다.
이때문에 정답 시비가 예년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우려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출제위원 가운데 고교 교사가 늘어나면 과목별 전문지식이 우수한 교수들의 시험 출제 기회가 그 만큼 줄어드는 만큼 오답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항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다.
특히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기존의 이론을 뒤집는 새로운 실험 결과가 학계에 수시로 발표되는데도 고교 교사들은 이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채 기존의 교과서를 토대로 출제하다 보면 정답 시비가 나올 수 있다. 또 사회탐구 영역도 법률과 관련된 문항을 고교 교사들이 출제할 때 대법원 판례나 헌법재판소 위헌 결정 내용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경우에도 오답 시비에 휘말릴 소지가 있다.
수능 문항이 제대로 출제됐는지를 확인하는 검토위원이 아랍어 등 일부 과목을 제외하면 모두 현직 교사인 점도 정답 시비를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출제를 총괄하는 평가원은 출제에 참여하는 대학 교수들로 하여금 고교 교사들의 문항을 정밀 점검토록 하고 고교 교사들에게는 대학 교수들의 문항이 학교 교육과정을 벗어났는지를 철저히 확인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새로 도입되는 일부 정책에서 항상 문제점과 부작용으로 정책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피해가 양산된다는 지적이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특히나 교육분야는 자라는 청소년들이 그 실험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동안 교육당국의 정책이 수많은 시행착오를 가져왔음을 감안하면 이제 더이상 청소년을 볼모로 이같은 ‘실험식’정책의 악순환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충분한 사례분석과 효율성을 사전에 검증하고 이를 교육정책에 도입하는 정책마련을 촉구한다. 아울러 수능으로 인한 부작용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준비도 마련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