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전시, 공공요금 인상없다더니
[기자수첩] 대전시, 공공요금 인상없다더니
  • 고일용 기자
  • 승인 2007.04.02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대전시가 지하철과 상수도 등 잇따른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해 서민 경제의 한숨소리가 높아만 가고 있다.
금년 상반기 중으로 공공요금을 인상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던 대전시가 이달 도시철도 2단계 개통과 함께 인상키로 해 시민들과 약속을 져버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빈축을 사고 있다.
대전도시철도 13.8% 상수도요금 9% 인상으로 인해, 상수도 요금의 경우 업무용과 영업용을 내리는 대신 가정용 요금을 올리기로 해 오히려 서민가계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이다.
또한 고유가 시대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연탄도 이달부터 337원으로 12.3% 가격이 인상되며 6월경 공급비용에 따른 도시가스 요금인상도 검토 중에 있어 공공요금 인상은 줄줄이 인상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지난해말 시내버스 요금 14.5% 인상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8월 철도(7%), 고속버스(18%), 시외버스(8%) 등의 요금 인상에 이어 올해 초 6.5% 인상된 건강보험료, 전기요금(2.1%) 등과 맞물려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서민들은 이처럼 계속적으로 뛰어오르는 장바구니 물가에 가계를 꾸려나가기가 부담스러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에 서민들은 신음하고 있으나 정부와 자치단체는 강건너 불구경 하는 것 같은 느낌만 든다.
최근 대전시 공직자 정기 재산변동 내역에서 보면 전체 대상자 90명 가운데 62명의 재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자치단체장인 박성효 대전시장은 가족의 저축 증가 등으로 지난해 7월 취임 직후 2억892만원 증가한 것으로 신고했다.
겨우 9개월만에 몇억씩 재산이 증가하는데 공공요금 몇푼쯤이야 크게 신경쓸일이 없는 것 같다.
대전시의 이번 결정은 어려운 서민경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시기에 시민부담을 증가시킬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걱정이 앞선다
대중교통의 경우 대전시 스스로 운송 효율성을 찾고 도입하는 과정을 거쳐 시민들에게 전가되는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대전시는 치솟는 물가를 방관하지 말고 서민의 편에 서서 한번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