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광역학회 ‘광역학치료’ 책자 발간
대한광역학회 ‘광역학치료’ 책자 발간
신약개발·임상연구·치료 등 모든 분야 집필
  • 장승모 기자
  • 승인 2007.04.1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명 공동저자 중 단국대병원 의료진 8명

대한광역학학회(회장 안웅식·가톨릭의대 강남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국내 광역학치료에 관한 총체적인 내용을 담은 책 ‘광역학치료’(Photodynamic Therapy)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광역학의 기초와 임상경험에 대해 집필한 29명의 공동 저자 중 단국대병원 의료진이 8명이나 참여했다.
간행위원장인 이비인후과 정필상 교수를 중심으로 기초 광역학치료 분야에서는 ‘레이저 광의 생물학적 작용 기전’에 대해 이비인후과 이정구 교수를 비롯한 단국대학교 의학레이저연구센터 안진철·오충훈 교수가 집필했으며, 산부인과 박충학 교수, 이비인후과 정필상·이상준 교수, 안과 장무환 교수, 비뇨기과 이길호 교수는 임상 광역학치료 분야에서 집필을 담당했다.
단국대병원은 지난 2001년 단국대학교 의학레이저연구센터의 개소와 함께 기초와 임상 분야 교수진이 협력해 레이저 광역학치료법의 기전을 연구하고 국산 광감작제를 개발해 암 치료 효과를 높이는 연구를 담당하는 등 국내 광역학 분야의 발전에 앞장서 왔다.
이 책은 광역학의 전반적이고 총체적인 내용에 관하여 국내에서는 처음 발간된 저서로 광역학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에서부터 신약개발과 광역학치료용 레이저의 제작과 임상연구, 치료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총망라하고 있다.
또한 29명의 공동 집필진들은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광역학 분야에 대해 일반인들도 비교적 알기 쉽게 기술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편 초대 대한광역학학회 회장을 역임한 단국대병원 이정구 교수는 “현재 광역학 분야에 관한 참고서적 자체가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이 책은 의학을 전공하는 의학자들은 물론 광역학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