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천안문화원사태, 대립보다 상생의 길 찾아야
[기자수첩]천안문화원사태, 대립보다 상생의 길 찾아야
  • 김상준 기자
  • 승인 2008.12.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해가 마무리 돼 가는 가운데 끝나지 않는 천안문화원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으며 새해를 맞게 됐다.
천안시의 재산 환수추진과 대관업무 금지요청에 대한 문화원 측의 가처분 신청으로 인해 법정다툼으로 비화돼 결국 새해에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고 이에 대한 피해자는 결국 천안시민이다.
이제 와서 잘잘못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따지기에도 너무나 지쳐버린 모습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나몰라라 방관하는 것은 어쩌면 후손에 대한 책무를 져버리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이제라도 서로간의 대립이 아닌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는 서로간의 대안제시가 필요하다.
법정의 다툼의 결과도 천안문화원의 사태가 해결될 것 같지는 않다. 천안시가 승소를 한다는 것은 천안문화원의 파산을 의미하는 것이고, 문화원이 승소한다 해도 예산의 지원 없이 문화원을 운영하기엔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는 소송의 당사자 서로가 알고 있는 사항임에도 누구하나 먼저 이를 말하고 있지 않고 있다. 그만큼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는 반증이다.
이름을 밝히기 거부한 문화원 사태를 지켜봐온 한 관계자는 지난 9월경 추진되던 문화원 사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의 무산을 가장 아쉬워했다. 그는 토론회를 열어 여러 방안이 제시되고 시의원들에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졌더라면 지금같이 환수에 대한 청원이 가결되고 법정다툼이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현행법상 문화진흥법이 강제조항이 없고, 관이 개입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한명만이라도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문화원을 진정 걱정하는 인사가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표했다.
현재 천안문화원은 회원만이 문화원의 향배를 결정할 수 있지만 55년 전통의 문화원 회원 수는 고작 100여명이다. 이들은 정관상 6개월이 지나야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돼 있고, 현재는 임시원장권한대행이 선임되지 않아 이사회나 총회의 개최 또한 불투명한 상태다.
천안문화원 환수운동에 맞서 천안문화원 지키기 운동 조짐마저 보이는 지금, 서로간의 대립이 자명한 시점에서 이제라도 누가 추진하던 간에 천안시 각계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고 대화와 타협과 대안이 필요하다. 역사는 대립보다 상생의 길을 걸을 때 번영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