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기름사고의 모든 것 ‘한 눈에’
태안 기름사고의 모든 것 ‘한 눈에’
군, 유류유출사고 백서발간… 피해상황·복구 등 총체적 활동 수록
  • 최병민 기자
  • 승인 2009.03.22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이 2007년말 발생한 유류유출사고 이후의 피해상황, 대응조치 등 사고 전반을 아우르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사고 백서’를 발간한다.
군은 올해부터 3년간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연구 용역을 통해 유류사고 발생에 따른 피해상황과 복구 등 총체적인 활동에 대해 기록하는 유류유출사고 백서발간을 추진한다.
군은 지난 20일 군청 상황실서 진태구 군수와 군청 유류피해관련 부서장, 군의회의원, 태안문화원, 태안해경, 국립공원관리공단, 피해대책연합회, 행정동우회, 언론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류사고 백서발간 연구 위원 위촉식과 함께 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자리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3단계로 추진되는 백서발간 연구는 사고 이후 군내서 이뤄진 각종 활동 및 대응조치를 종합, 평가해 체계적이면서 조직적으로 진행된다.
단계별 1년씩 추진되는 연구 용역은 ▲1단계-사고 발생과 대응, 위원회 및 대책위 활동, 특별법 제정, 군 대응상황 ▲2단계-피해현황 및 지원, 주민 보건관리, 피해배상 및 소송 ▲3단계-환경영향 및 복구, 사고 시사점 및 비전 도출 등의 내용으로 이뤄진다.
특히 군은 내년 3월까지의 1단계 연구를 통해 일자별 오염지역 현황 및 방제활동 상황, 자원봉사활동 내역, 특별법 제정 과정 및 내용 분석 등 사고 당시 급박하게 돌아갔던 모습을 상세히 기술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군은 이번 백서가 유사 사고 발생시 대응조치의 롤 모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태안 유류사고의 모든 것을 세세히 담아 만들 계획”이라며 “앞으로 중간보고회와 최종보고회 및 주민공청회를 거쳐 1단계 연구결과를 내놓은 뒤 바로 2, 3단계 연구도 계속 진행해 알찬 백서 연구 결과 보고서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