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언] 인터넷을 벗어나면 더 좋은 세상이 있다!!
[제 언] 인터넷을 벗어나면 더 좋은 세상이 있다!!
  • 대전보호관찰소 책임관 서민석
  • 승인 2009.06.18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서울에서 인터넷 게임비를 마련하려고 옆집에 침입해 70대 노인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었다.
사고의 원인은 다름 아닌 인터넷 게임 중독에 인한 것으로 700원을 훔치려고 사람을 죽이는 끔찍한 일을 저지른 것이다.
이번 사건 외에도 인터넷 게임 중독에 의한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IT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속인터넷망을 구축하였고 이로 인해 1일 평균 150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었다.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사회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인터넷으로 인한 범죄 발생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필자는 보호관찰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에 빠져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보호관찰 준수사항을 위반하여 소년원에 수용되는 것을 보면서 인터넷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에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무엇이고 이로 인한 청소년문제, 사회문제의 발생, 그 해결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를 말하며 크게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채팅중독으로 분류된다. 음란물중독은 왜곡된 성 지식 습득으로 성범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채팅중독은 닉네임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혼동하고 잘못된 정보로 인한 폐쇄적 사회관 형성의 우려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게임중독은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
게임중독은 청소년, 성인 모두에게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초, 중, 고등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의 범죄도 날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게임중독으로 인한 범죄의 유형에는 아이템을 판매한다고 하고 돈만 받고 아이템을 넘겨주지 않는 인터넷 사기죄 등이 대표적이며 살인, 방화를 하고 심지어 자살까지 하는 등 사회문제로 발전하기도 한다.
게임중독에 빠진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의 균형이 깨져 학교생활이 어렵고, 성적이 저하되며 가족,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교우관계를 잘 하지 못하기도 한다.
또한 가상공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며 장시간 동안 게임을 하여 항상 피곤하고 이로 인해 불규칙한 영양 섭취를 하게 되어 결국은 성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게임중독으로 인한 청소년 범죄는 더욱 심각하다.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해 잠을 자고 있는 동생을 괴물로 착각해 살해하는가 하면 PC방 요금을 주지 않는다며 할머니를 살해하고, 인터넷 게임에 져서 화가 나 상대방을 찾아가 폭력을 행사하는 등 이미 인터넷 게임중독은 중대한 사회문제의 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가정에서는 자녀들과 많은 대화시간을 갖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자녀가 인터넷을 하고 싶어 할 때는 부모가 항상 함께하는 것이 필요하다.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미리 요일과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만 컴퓨터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또 약속한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직접 자신의 손으로 컴퓨터들 끄도록 하는 훈련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자녀에게 게임을 하고 싶다는 욕망은 만족할 때까지 채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조절해 다스리는 것임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청소년들이 접근하기 쉬운 대안꺼리를 발굴하여 활성화하는 방안이 있다.
대안꺼리는 인터넷을 하지 않을 때 할 수 있는 놀이 등을 말하는데 이를테면 청소년 전용카페, 공연장소, 체육시설, 야외캠프장, 춤 연습장 등의 청소년 시설을 확충하여 이들이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는 야외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사회 인터넷 중독 관련 상담기관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유도하는 노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이렇듯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을 벗어나면 더 좋은 세상이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이들이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에서 벗어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등 사회적 역할이 필요하며 필자도 보호관찰청소년을 지도하는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