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탈당파, 사실상 ‘개헌 반대’
집단탈당파, 사실상 ‘개헌 반대’
與 vs 탈당파, ‘개헌카드’ 설전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2.08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원포인트 개헌’에 공식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혀온 김한길 의원 등을 비롯한 이른바 집단탈당파가 열린우리당을 떠난 이후 사실상 ‘반대’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통합신당 주도권을 놓고 세력 대결을 본격화하고 있는 열린우리당과 집단탈당파가 개헌 문제를 놓고 정면 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집단탈당파의 핵심인 김한길 의원은 “노 대통령이 발의할 개헌 내용이 자신의 생각관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도 국력 소모 가능성을 제기하며 부정적인 시각을 표출했다.
김 의원은 “개헌 시기를 놓고 여러 우려를 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안되는 줄 뻔히 알면서도 발의했다가 통과되지 못할 때 국력이 소모되는 부분에 대한 걱정도 미리 해야한다”고 말했다.
결국 불필요한 국력 소모에 대한 책임이 여당에게 돌아갈 것이란 얘기다. 김 의원은 그러나 여당 원내대표로 있던 지난달만 해도 정치 안정화와 비용 절감을 들어 개헌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노무현 대통령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라와 정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올해 개헌해야 한다”는 게 김한길 의원의 소신이었다. 실제로 김 의원은 작년 4월 기자회견과 11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개헌 필요성을 주장해왔고, 급기야 지난달 10일엔 “4년 중임제 개헌은 물론, 정부통령제 역시 검토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한길 의원으로 대표되는 집단 탈당파가 이같이 180도 입장을 바꾼 데엔 비판 여론 속에 당을 떠나는 과정에서 제기된 ‘명분 부족’을 충당키 위해 노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같은 계산에서 움직이다보니 ‘중도 개혁’에 나서겠다는 기존 탈당 명분과 달리, 오히려 범여권의 ‘공적(共敵)’인 한나라당 입장에 한발짝 가까워졌다.
‘개헌 내용엔 공감하되, 국력 소모를 우려해 시기를 늦추자’는 주장은 한나라당 김형오 원내대표가 지난 6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천명한 내용 그대로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국민 대다수는 다음 정부에서 개헌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개헌 논쟁으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력을 소진할 때가 아니다”고 역설했다.
개헌을 둘러싼 이같은 시각 차로 인해 한창 ‘세(勢) 싸움’에 열을 올리고 있는 열린우리당과 집단탈당파는 당장 대통령이 던질 ‘개헌 카드’를 놓고 한판 설전이 불가피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