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근교농업부문 한미FTA 대책 추진
시, 근교농업부문 한미FTA 대책 추진
오는 2010년까지 10개 과제 65개 단위사업1033억원 투입… 농업인 소득증대 앞장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5.27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근교농업부문에 대한 한미FTA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시는 오는 2010년까지 친환경농업육성, 농촌지역개발 등 10개 과제 65개 단위사업에 1033억원을 투입하고 농촌지도자육성기금 및 후계농업경영인 육성기금 목표액 93억원을 조기에 조성완료(현재 79억5000만원 조성)한 후 추가조성 방안을 모색해 농업인 소득증대 및 기술지원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농축산물 판매촉진을 위해 생산자단체와 16개 대형유통업체간 유기적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지역 우수농산물 전시·판매코너를 설치해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소규모 비브랜드 축산물 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해 중소규모 축산물 취급업소와 근교축산농가를 연계하는 지역단위 이력추적시스템을 개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기성농협 옥토진미, 진잠농협 미르 쌀, 한아름 유통 고라질 쌀, 유성미작작목반 청정옥토 등 고품질 브랜드쌀의 생산유통 확대를 위해 대량소비처와 연계, 직거래도 추진한다.
이밖에 송아지생산 안정제, 생산비절감장비 지원 등을 통해 안정적인 한우사육기반을 조성하고 전업규모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송아지 거세 및 장기비육에 따른 손실을 보전해주기로 하는 등 안정적인 가격지지 기반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재 대전시 관내 근교농업인은 2만8095명으로 5626ha의 농경지에서 과일·시설채소와 한우사육 중심으로 종사해 인근 금산군과 연기군의 규모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시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표자료를 인용 FTA 발효 후 15년 평균 전국 생산액 감소는 6698억원으로 추산돼 이를 근거로 대전시 자체 추계결과 연평균 15억원의 생산액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난달 30일 농업인대표 70여명과 가진 한미FTA 농업부문 협상결과 설명회시 제기된 소득직불제 대상품목 확대, 농업용 면세유 영구지원 등 6개 사항을 중앙정부에 건의했다”며 “중앙정부의 대응방안이 나오는 데로 후속대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