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선주자 교육·복지분야 토론회
한나라 대선주자 교육·복지분야 토론회
MB “교육부 손봐”·GH “고교평준화 폐지”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6.10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교육·복지분야 정책토론회에서 고교평준화 폐지와 교육부 개혁, 수능시험 횟수 증대 등 획기적인 교육정책을 제시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교육부를 확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전 시장은 “교육부가 모든 권한을 쥐고 통제해서는 학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면서 “교육부의 입시 관련 권한을 과감하게 지방과 대학에 넘기겠다”고 공약했다.
이 전 시장은 또 영어교육을 정상화시키는 방안으로 해외어학연수를 줄이고 공교육의 영어교육을 강화하는 등 정부가 영어교육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전 대표는 “하향평준화와 관치와 이념과잉의 교육을 자율과 창의가 살아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제대로 가르치는 교육으로 만들겠다”는 교육정책의 기조를 밝혔다.
박 전 대표는 30년 넘게 시행된 고교평준화는 16개 시도별로 고교평준화 여부를 주민의 자율적인 선택에 맡겨 지역간 선의의 경쟁이 일어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단 한번 실수로 인행이 바뀌는 수능시험 대신 표준화된 학력 테스트를 여러번 실시해 본고사 없이도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장담했다.
홍준표 의원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해 서민들의 자식들도 교육을 통한 신분 상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사교육비 절감방안으로 EBS 채널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현재 EBS가 운영하고 있는 과외채널에 국가가 교육예산을 더 투자해 학생들이 EBS만 보면 과외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강의내용의 충실화, 실질화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수능시험도 연2회 이상 실시해 최고점수로 응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EBS 방송내용을 수능 출제에 그대로 반영되도록 EBS 강사를 바로 수능 출제자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희룡 의원은 “학벌위주 교육을 타파하기 위해 서울대 학부를 폐지해 대학원 중심으로 전환하고 국립대학은 통합해 단일 학적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모적인 고시제도를 폐지하고 전문 대학원 제도를 안착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고진화 의원은 전국민 교수-학습 통장제도로 교육 마일리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퇴직자와 노년층을 사회적 교사로 충원해 일자리도 만들고 교육도 살리는 교육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