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보수대연합’ 외치며 사의한 昌 진의는?
[기자수첩]‘보수대연합’ 외치며 사의한 昌 진의는?
  • 강 성 대 부장대우
  • 승인 2010.06.07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선진당이 6·2 지방선거를 마치자 마자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사실상 패한 한나라당은 지도부 책임론으로 들끓자 정몽준 대표가 사퇴로 일단락됐다.
반면 충청을 기반으로 한다던 자유선진당은 ‘절반의 승리’라고 자평하다 급기야 7일 의원연찬회에서 당 쇄신을 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지적에 이회창 대표가 ‘사의표명’을 하며 당분간 당무를 하지 않을 뜻임을 측근에게 전하며 홀연히 사라졌다.
그동안 선진당은 지난 재보궐선거에서 패하자 ‘쇄신’을 강조하며 변모를 꾀하는 듯 했으나 이렇다 할 피드백없이 이번 지방선거까지 이어왔다. 그리고 또다시 지방선거에서 사실상 ‘패배’를 인정하며 “지방선거 패배를 책임 지겠다”며 이 대표가 사의의 뜻을 전했다.
이 대표는 연찬회 회의장을 빠져나가면서 “힘들어서 못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선거와 그동안 당 운영에서 마음 고생이 많았음을 짐작하게 하는 말이다.
이를 두고 당 대표의 전적 책임이냐는 자조섞인 푸념이 나오고 있다.
선진당 관계자는 “지방선거에서 패장(기초단체장을 얻지 못한 지역구 의원)들이 대표에게만 책임을 묻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문제는 책임을 묻기에 앞서 당의 미래 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이 대표가 당 대표직을 떠나면 당이 사분오열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대표도 이를 모를리 없다. 그래서인지 이 대표는 연찬회에 앞서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보수대연합’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지방선거와 관련, “이렇게 중간층, 젊은층을 빼앗기면, 다음 선거에도 어렵다”며 “한나라당 뿐만 아니라 전체 보수들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보수대연합’을 앞두고 당내 인적쇄신을 염두에 둔 사의 표명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