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인사행정 새바람
홍성군, 인사행정 새바람
민선5기 성과 중심 ‘클린인사시스템’ 시행
  • 백승균 기자
  • 승인 2010.08.2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 홍성군은 민선5기 김석환 군수의 중요 공약사항 중 하나인, 일 잘하고 청렴한 공무원 조직을 만들기 위해 ‘클린인사시스템’을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에 계획된 인사행정 혁신안은 연공서열이 아니라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 받는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정착시키고, 정실을 벗어나 직원들 간에 최상의 팀워크를 만들 수 있는 열린 인사행정을 정착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인사시스템의 주된 내용을 보면 주요 직위에 대해서 공모를 통해 자천·타천으로 후보자를 선별한 뒤, 그 동안의 실적과 능력, 그리고 직원간의 다면평가 결과를 참고해 적임자를 선발하는 직위공모제를 시행하고, 전 직원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 등에 따라 일하고 싶은 곳을 지원할 수 있는 전보희망 신청제도를 시행키로 했다.
또 군수가 직원들의 고충을 직접 듣고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사이버 상에 1:1 대화방을 신설하고, 직원 스스로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을 선택하여 최적의 팀워크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인사제청제를 시행하는 등 직원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한 인사를 꾀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그 동안 공직자의 인사행정이 인사권자 또는 상급자에 의한 평가에만 절대적으로 의존했던 데에서 벗어나, 상·하급자 및 동료로 구성되는 다면평가단의 평가를 인사에 참고하기로 하고, 직원들의 고충을 직접 청취하는 등의 다소 파격적인 이번 홍성군의 인사시스템 운영방침은 정통 관료출신으로서 누구보다 공무원 조직을 잘 아는 김석환 홍성군수가 깨끗하고 공정한 인사를 통해 홍성군 조직에 새바람을 불어 넣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시행하는 클린인사시스템은 ‘힘찬 도약, 희망 홍성’의 민선5기 군정방침에 부응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