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인물] 김호연 의원“통일문제, 한 차원 높게 다룰 것”
[국감인물] 김호연 의원“통일문제, 한 차원 높게 다룰 것”
날카로운 질문 등 주목
  • 김인철·이규복 기자
  • 승인 2010.10.20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28재보선을 통해 18대 국회 후반기에 합류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한나라당 김호연(충남 천안 을)의원이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날카로운 질문과 풍부한 자료수집 및 분석력으로 위원회 내에서도 주목받는 인물이 됐다.
김 의원이 외통위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지난 2001년부터 현재까지 맡고 있는 주한몽골명예영사 자격과 백범기념사업회를 통한 외국정부 및 대학과의 교류, 하버드대학교 한국학연구소 객원연구위원 활동 등이 그 밑바탕이 돼 주고 있다.
외통위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주변 4대 강국의 틈바구니에서 외롭게 싸워야 하는 우리민족의 장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고 민족의 생존과 직결되는 통일문제를 한 차원 높게 다루고 싶었다”고 말한다.
지난 4일 외교부 국감에서는 최근 외교부 장관의 딸 특채로 문제가 됐던 외교부 인사개혁안이 외교관 순혈주의와 서열주의를 조장한다고 비판하고 국제교류재단기금 334억원의 투자손실 문제를 지적해 기금고갈의 근본대책을 촉구했다.
또 5일 통일부 국감에서는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납북자가 517명이며 이가운데 최소 22명은 북한 내 정치범수용소에 감금 돼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제기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특히 납북자 조사과정에서 납북자 가족의 55%가 당국의 가혹행위나 감시 등의 인권유린행위를 당했고 당국의 가혹행위로 인한 자살자가 7명에 달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이밖에도 김 의원은 기업인 출신답게 개성공단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8일부터 실시된 재외공관 국정감사에서는 한-인도 CEPA협정 이행 강화문제, 포스코 인도 제철소 투자 지연문제와 해결방안, 온건 이슬람국가인 말레이시아를 교두보로 삼아 이슬람국가와의 전략적 외교전술이 필요하며 특히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금융의 허브로 급부상하고 있어 전략적인 외화조달 창구로써 손색이 없음을 강조했다.
주일일본대사관 국감에서는 조선왕조의궤 반환 등 국외로 반출된 문화재 10만7857점 중 60%가 일본에 있는 만큼 주일일본대사관에 ‘문화재환수전담반’신설 등을 촉구했다.
마지막 날 국감에서는 탈북자 2만명 시대를 맞아 탈북자의 절반가량이 기초생활수급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대책, 탈북자가 우리사회의 일원으로 정착하도록 지원정책의 점검과 방향전환을 주문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반대를 위한 반대보다는 정부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마련에 주력했다”며 “외통위에서 활동하다 보니 국익을 위한 외교전이 얼마나 치열한지 알고 우리의 외교 현실을 다시 보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